실천하는 인지학 <발도르프 교육예술> 2019 봄여름호 교수방법론 발췌

기사입력 2021.01.04 11:39 조회수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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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방법론

마리 루이제 콤파니

 

(통역 여상훈)


[최종] FIN_2019_발도르프교육예술summer.jpg

 

이런 항목들을 따라서 세심하게 관찰하고 나면 여러분이 가지게 되는 아이들의 상

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상은 평소에 그 아이에 대해서 알고 있고, 보고 있던 것과는

좀 다릅니다. 관찰 전에 아이에 대해 가지고 있던 어떤 부분은 중요하지 않고, 새로운 점

들이 두드러집니다. 결국 아이에 관한 본질적인 것들이 좀 더 드러나고, 비본질적인 것

들은 물러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 둘 사이에 확실한 구별이 생기고, 여러분에게 아이에

대한 총체적인 그림이 새로운 모습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관찰을 하기 전에는 몰랐던

아이의 개별성과 특성에 대해 알게 됩니다. 즉, 관찰한 아이에 대한 새로운 상을 가지고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아이에 관한 중요한 전체적인 상, 혹은 우리

가 그 아이를 통해서 연상할 수 있는 것들이 우리 앞에 놓입니다. 아이의 개성, 아이의

본성이 우리 마음 안에 떠오르게 됩니다. 바로 그 지점에서 여러분의 창의적이고 예술적

인 교육이 시작됩니다. 아이의 개성과 본질이 드러나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고, 우리가

생각하는 아이의 상을 좀 더 분석해서 깊이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 또한 잘 발달된

감각은 무엇이고 덜 발달된 것이 무엇인지, 좀 더 권장하고 장려할 것은 어느 지점에 있

는지 알게 됩니다.

이제 관찰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아이 스스로의 고유한 발달을 돕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관찰이 끝나고 나면 관찰한 아이를 대상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진단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진단은 의학적인 진단이 아닙니다. 아이의 발달을 돕기 위

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다른 동료들의 의견을 듣는 것입니

다. 아동관찰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한 부분은 세밀하게 아이를 관찰하는 것이

고, 또 한 부분은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서 이 아이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

는 것입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그룹 중에서 한 명의 아이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그 그

룹에 속하는 모든 아이들 사이의 역동성이 변합니다. 한 명의 아이에 대한 관찰이 그

그룹 전체에 대한 관심과 집중을 높여 주기 때문입니다.

아동관찰이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어떤 아이를 집중적으로 관찰하면 결국

은 그 아이가 다른 아이와 어떻게 놀고 있는가, 그 아이의 행동이 다른 아이들하고 어

떻게 연결되어 있는가도 자연스럽게 관찰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그 관찰 대상 주

변의 다른 아이들과의 관계에 집중하게 됩니다. 관계 안에서 교사가 보기에 이 아이가

다른 아이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 뿐 아니라 다른 아이들이 그 아이에 대해 어

떻게 반응하느냐, 혹은 관계 안에서 아이가 어떻게 움직이고 지내느냐도 자연히 관찰하

게 되죠. 그러면 그동안 몰랐던 것을 교사가 알게 되기도 합니다. […] 예를 들면, ‘저 아

이 때문에 늘 말썽이 일어나’ 하고 낙인이 찍힌 아이도 있습니다. 그 아이를 담당한 선생

님까지도 주변의 선입견에 따라 그 아이를 판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한 아이

를 집중적으로 관찰하면 아이들 사이에 갈등의 원인이 특정 아이에게 있지 않고, 오히

려 다른 아이들이 눈에 띄지 않게 작은 갈등의 원인을 제공한다는 사실도 알게 됩니

다. […] 그룹 전체가 가지고 있는 서로 간의 역동성과 구조를 교사가 포괄적으로 이해하

게 되면 교사의 행동이 달라지고 그룹 전체에 생기와 활기를 가능하게 합니다. 그룹 안

에서 특별히 눈에 띄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가 없는 경우에도, 일 년을 지나면서 적

어도 그룹의 모든 아이들이 한 번 정도는 관찰의 대상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

 

 

-실천하는 인지학 <발도르프 교육예술> 2019 봄여름호 25pg 발췌

 

[장주현 기자 anthroposophy@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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