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시절 놀이의 필수적인 역할 - 조안 알몬

The vital role of play in childhood - Joan Almon
기사입력 2021.02.24 11:33 조회수 715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이 기사는 2003년 Greenwood (a division of Praeger)가 아동 심리학 및 정신 건강 시리즈의 일부로 출판 한 '유아 교육의 위기 : 기술의 부상과 놀이의 종말'이라는 문집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여러 사례들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학습보다 놀이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즘 놀이를 점차 잃어가는 아이들과 교사, 부모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기사라고 생각하여 선정하였습니다. 


"놀이할 수 있는 능력은 정신 건강의 주요 범주 중 하나입니다."

“The ability to play is one of the principal criteria of mental health.” - Ashley Montagu

 30년 이상 전 세계 Waldorf 유치원에서 어린이, 가족 및 교사와 함께 일하면서 저는 한 가지 압도적인 유사점을 목격했습니다. 창의적인 놀이는 건강한 어린이의 삶에서 중심적인 활동입니다. 놀이는 아이들이 경험하는 삶의 모든 요소들을 엮어내도록 도와줍니다. 놀이는 아이들이 삶을 소화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게 합니다. 놀이는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배출구이며, 어린 시절에 절대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창의적인 놀이로 아이들은 꽃을 피우고 번성합니다. 놀이가 없다면, 아이들은 심각한 지체를 겪습니다.

 이 사실을 알아낸 것은 내가 처음이 아닙니다.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에서 창의적인 놀이의 핵심적인 중요성은 수십 년의 연구에 의해 잘 뒷받침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놀이는,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의미에서, 지금 심각하게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학교 아이들은 더이상 숲과 들판을 탐험하고 자신만의 특별한 장소를 찾을 자유가 없습니다. 체육과 쉬는 시간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학교는 놀이터 없이 지어졌습니다. 아이들이 5세부터 운동 리그에 몰려들기 때문에 비공식적인 동네 공놀이는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부모, 교사,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등 모든 방면으로부터 놀지 않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들려옵니다. 일부의 아이들은 놀이에 차단되어 있거나, 놀이가 불가능하한 아이들도 있습니다. 또다른 아이들은 놀고 싶어하지만, 학교 밖에서의 바쁜 일정이나 학교에서의 집중적인 학습에 대한 지나친 강조가 아이들의 삶에서 놀이를 몰아냈습니다. 여기에 텔레비전, 비디오 게임, 컴퓨터 등 화면 앞에 가만히 앉아 있는 시간, 즉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이야기와 상상력을 흡수하지만 자신의 상상력은 발휘하지 못하는 시간을 더하면, 아이들의 놀이시간은 꾸준히 감소합니다. 이러한 감소는 확실히 아이들과 어린 시절의 미래 자체에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1학년 이전, 특히 3~7세의 아이들 놀이에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놀이가 번창해야하는 이 기간 동안, 놀이의 발전은 방해받았습니다. 우리가 아이들의 삶에서 놀이를 몰아내려고 의도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교와 가정에서의 우리의 정책과 관행은 아이들이 아이들 자신의 개방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놀이를 추구하는 것을 막습니다.

The Nature of Play 놀이의 본질

 우리가 놀이를 살리기 위해서는 먼저 놀이의 본질을 이해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놀이는 아이의 깊은 곳에서 솟아 오르는 샘과 같습니다. 그것은 상쾌하고 활력이 넘치며 모든 건강한 어린이의 기질에 있어 자연스러운 부분입니다. 놀이는 아이들의 기질에 아주 기본요소로 놀이와 학습을 분리하는 것은 종종 어렵습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신체적 기술이든, 사회적 관계 또는 인지적 내용이든, 놀이를 통해 접근합니다. 한 친구는 최근 8개월 된 아기에 대해 “아기는 항상 일하는 것 같아요.” 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일일까요, 놀이일까요? 어린 시절에는 구별이 없습니다.

 성인들은 우리가 아이들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우리가 모든 종류의 활동에서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는 것은 확실히 사실입니다. 우리는 또한 아이들이 놀고 배울 수 있는 적절한 공간을 만들어야 하고, 도움의 손길을 빌려 주어야 합니다. 때때로 일이 잘못될 때 개입도 해야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아이들의 신체적 건강함과 영혼의 능력을 채우는 타고난 능력을 존중해야 합니다. 배우는 것에 대한 아이들의 사랑은 놀이에 대한 열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1살인 Nathan은 부모님과 함께 우리 가족이 함께 공유하는 여름 별장에 왔습니다. 나단은 이 집에서 여러 개의 계단을 발견하게 되어 기뻤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집에는 계단이 한 계단 밖에 없었고, 그 계단은 마스터 한 지 오래되었기 때문입니다. 나단은 계단을 오르고 싶은 소망을 마음껏 발산하며, 계속해서 오르락 내리락 했습니다. 우리는 교대로 보초를 섰지만, 나단은 우리의 도움이 거의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집중하고 몰입했고 이 활동에서 벗어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나단은 계단을 오르는 동안 행복하고 기분좋은 아이인 동시에 새로운 기술과 장기적인 발달에 중요한 기술을 명확하게 탐구하고 습득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이 나단이 스스로 설정한 과제였다는 것입니다. 아무도 이 한 살배기 아이에게 계단을 오르는 것에 몇 시간을 할애하라고 말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실 아무도 그럴 필요가 없었습니다. 운동 감각이 방해받지 않는다면 모든 건강한 아이들이 해낼 수 있는 이 과제를 나단도 스스로 해냈습니다.

 다른 예로, Ivana가 4살 때, 어느 월요일 아침 유치원에 와서 신발을 묶을 수 있다고 자랑스럽게 발표했습니다. 4살짜리 아이들은 대부분 진짜 리본매듭을 매지 못하기 때문에 그 말을 들은 내 모습은 회의적으로 보였을 것입니다. 이바나는 제게 보여주기로 결심했고, 바닥에 앉아서 신발을 풀었습니다. 그리고 이바나는 신발끈을 완벽한 리본매듭으로 묶고, 놀란 내 얼굴을 바라보며 웃었습니다. 그날 오후 이바나의 어머니에게 이바나가 어떻게 이것을 배웠는지 물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웃으며 이바나가 지난 주말 동안 생일 파티에 가는 놀이를 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이바나는 집안에 굴러다니는 종이조각를 사용하여 그것을 작은 생일 꾸러미로 접고, 어머니의 반짓고리에서 찾은 실조각으로 꾸러미를 리본매듭으로 묶었습니다. 이바나는 리본매듭을 묶는 기술을 익힐 때까지 주말 동안 아마 60에서 70개의 꾸러미를 묶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아무도 이바나에게 이 작업을 시킬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바나는 스스로 준비가 되었다고 느꼈고, 중요한 것은 그녀가 생일 파티에 가는 놀이를 하면서 놀이하는 기분으로 일을 했다는 것입니다. 리본을 묶는 법을 배우는 것은 지루한 일이 아니라 즐거웠던 일이었습니다.

 단순한 진실은 아이들은 성장하고 배우고자 하는 가장 놀라운 욕구를 가지고 태어났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과 능력을 개발하고, 만약 그들이 성인의 약간의 도움으로 속도를 낼 수 있다면, 아이들은 이 모든 것을 놀이하듯이 지칠 줄 모르는 방법으로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타고난 학습 욕구를 존중하는 대신, 성인이 가르칠 수 있는 것만 배울 수 있는 것처럼 아이들을 대합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감독하는 타고난 자신감을 잃게 만들고, 아이들을 재촉하고, 종종 지치게 합니다. 많은 교사들이 9~10세가 되면 아이들이 지쳐서 학습에 관심이 없다고 불평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나단과 이바나가 보여준 배움에 대한 사랑은 평생 지속될 것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이것은 큰 비극입니다. 더 나아가서 그것은 창의적이고 목적이 있는 우리의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는 그가 "몰입(flow)"이라고 부르는 성인의 창조적 상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칙센트미하이의 작업을 참조하여, 다니엘 골먼(Daniel Goleman)과 공동 저자는 “Creative Spirit”에서 몰입(flow)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사람이 절정에 도달했을 때. 몰입(flow)은 그림을 그리거나 체스를 두거나 사랑을 나누는 등 모든 영역이나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자의식이 사라지는 순간에 필요한 것에 당신의 기술이 완벽하게 매칭되는 것이 필요합니다.”(Goleman et al., p.46) 이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의 놀이는 자의식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들이 놀이에 몰입할 때 나타나는 집중력의 깊이는 놀랍습니다. 나는 다섯 살짜리 Peter가 유치원에서 두 명의 여자아이들이 테이블 위에서 아름다운 놀이 장면을 연출하는 것을 열심히 보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두 여자 아이들은 놀이에 몰입해있었고 피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 일이 있었던 날은 소방서에서 출동한 날이었는데, 한 선생님의 방에서 전기 냄새를 맡고 신고를 했기 때문입니다. 소방차 세 대가 굉음을 내며 도착했습니다. 피터의 친구 벤자민은 “피터, 소방차가 왔어!”라고 외쳤습니다. 하지만 피터는 놀이장면을 보는데 너무 열중해 있었기 때문에 아무 반응도 하지 않았습니다. 벤자민은 다시 한번 불렀고, 그제서야 피터는 어깨를 으쓱하더니 소방관들이 도착하는 것을 보기 위해 창가로 달려갔습니다. 마침내 피터는 몰입에서 벗어나 소방차를 보려고 서둘러 창가로 간 것입니다.

 피터의 정신 상태는 칙센트미하이가 묘사한 신경외과 의사의 상태와 매우 유사합니다. 신경외과 의사는 어려운 수술에 몰두했습니다. 수술이 끝났을 때 그 의사는 수술실 구석에 쌓인 잔해 더미를 발견하고 그에 대해 물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수술 중에 천장의 일부가 무너졌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는 몰입(flow) 상태에서 일에 너무 몰두하여 아무것도 듣지 못했던 것입니다. (Goleman et al., pp. 46– 47)

 과학자, 의사, 예술가 및 다른 사람들이 경험하는 이러한 몰입 상태는 우리에게 약간 무섭거나 위협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삶과 배움에 진심으로 들어가기를 원합니까? 한 번에 많은 일을 하는 멀티 태스킹이라는 현대적 방법에서 대개는 그 중 어느 것도 깊이 있게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내면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세상에게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을 제공하려면 우리가 가져야하는 중요한 상태입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개발할 준비가 된 기술이며, 심지어 개발하기를 간절히 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교육 과정에서 아이들은 점점 더 대본화된 교육, 컴퓨터화된 학습, 그리고 표준화된 시험을 통한 평가로 가득 찬 교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모든 것은 아이들의 삶과 학습에 대한 실제 능력을 하찮아 보이게 만들고 깊은 실망과 좌절감을 남깁니다.

The Development of Play 놀이의 발달

 어린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비결은 창의와 놀이의 정신을 살아 있고 활동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것의 중요한 요소는 성인으로서 우리 자신의 일입니다.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성인을 모방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아이들의 놀이에 영감을 줍니다. 아이들의 학습은 아이들 자신의 환경에서 성인을 모방하는 것과, 더불어 성장하고 배우려는 아이들 자신의 깊은 내면의 추진력, 두 가지의 결합입니다. 이 두 요소는 어린 시절 내내 함께합니다. 이 요소들은 놀이의 기본을 제공하지만, 아이들의 발달에 따라 보여지는 놀이의 형태는 변화합니다.

 놀이의 중요한 단계 중 하나는 환상 놀이(fantasy play)라고도 알려진 상상 놀이(make-believe play)의 발달입니다. 그 전 단계의 아이들은 현실 세계(자신의 몸, 냄비, 프라이팬, 나무 숟가락과 같은 단순한 가정 용품, 인형, 트럭, 공과 같은 단순한 장난감)를 더 지향합니다. 걸음마기 영아(toddler)는 놀이할 때 주변에서 보는 것을 모방합니다. 일반적인 놀이 테마로 요리, 아기 돌보기, 자동차 또는 트럭 운전 및 기타 일상적인 일들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테마는 3세 이후에도 계속되고 확장되지만 이제 아이들은 실제 물건에 덜 의존하고, 가지고 있는 것들에서 필요한 것을 만듭니다. 가상으로 들어갈 수 있는 능력은 아이들이 단순한 물체를 놀이 소품으로 변형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릇은 배가 되고, 막대기는 낚싯대가 되고, 바위는 아기가 되는 등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상상하여 놀이합니다.

 판타지의 힘이 아이들의 삶에 스며드는 것을 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세 살짜리 아이는 상상 놀이에 너무 몰두해있기 때문에 사물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놀이의 에피소드는 계속 끝나지 않습니다. 놀이는 항상 다른 무언가가 되는 과정에 있습니다. 세 살짜리 아이의 놀이는 한 주제에서 다음 주제로 진화하면서 종종 물건의 흔적을 남깁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네 살짜리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더 고정적이고 주제가 있는 놀이를 합니다. 아이들은 놀이에서 “집”을 가지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집은 배가 될 수도 있고, 가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아이들이 모으기 단계로 들어가는데, 아이들이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할 것 같이 보일 정도로 많은 물건들로 집 안을 채우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아이들에게 전혀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세 살짜리 아이들처럼, 그들은 그 순간에 바로 앞에 있는 물건들로부터 영감을 받습니다. 그들은 놀이에 대한 그들의 아이디어에서 아주 자발적입니다.

 5살짜리 아이가 유치원에 온 다음 무엇을 하고 놀 것인지 이야기하는 것을 보는 것은 언제나 신나는 일입니다. 아이들의 어머니들은 아이들이 아침에 일어날 때 놀이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일어나기도 한다고 종종 알려줍니다. 아이들은 때때로 같은 테마로 며칠 혹은 심지어 몇 주 동안 놀이를 하고, 놀이를 매번 다르게 발전시킵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접촉하면서 집중력을 얻고, 그것을 놀이에서 자세하게 실행하려는 의지를 갖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상 놀이의 발달에 있어서 한 가지 더 중요한 측면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6살 이후의 아이들에게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여전히 상상 놀이를 좋아하지만, 종종 소품을 사용하지 않고 상황을 연기합니다. 아이들은 집이나 성을 만들고 가구가 비치되지 않은 채로 두었다가 그 안에 앉아 놀이를 통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지금 마음의 눈으로 이미지를 명확하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는 상상 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이들은 이제 내면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나는 원할 때마다 할머니를 볼 수 있어요. 눈을 감으면 돼요.”와 같은 말을 하는 것은 이 시기입니다. 혹는 장난감으로 놀이 장면을 설정하고 눈을 감은 후 "내면"에서 놀이할 수도 있습니다.

 예일 대학교의 심리학자 도로시(Dorothy) 와 제롬 싱어(Jerome Singer)는 아이들 놀이의 주제를 연구하는데 평생을 바쳤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경험을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수년 동안 자유 놀이에서 아이들을 관찰하면서, 우리는 피아제가 상징 놀이(symbolic play)라고 부르는 상상 놀이(make-believe play)에 참여하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어린이집이나 보육센터에서 할 일 없이 돌아다니는 아이들, 블록 몇 개를 지키면서 놀이하는 아이들, 다른 아이들을 놀리거나 게임을 방해하여 친구들을 괴롭히는 아이들)보다 더 즐거워하고 미소짓고 웃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Singer and Singer, p. 64)

The Social, Emotional, and Intellectual Benefits of Play 놀이의 사회적, 정서적, 그리고 지적 혜택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즐겁게 놀 때에는 방안에서 즐겁게 웅성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깊은 행복감은 아이들로부터 나옵니다. 이것은 놀이를 장려하고 보호하기에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연구는 또한 어린이가 건강하고 창의적인 놀이를 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여러 가지 중요한 장점을 강조합니다. 이스라엘 연구원인 사라 스밀란스키(Sara Smilansky)는 이스라엘과 미국에서 놀이하는 아이들을 연구했습니다. 사라는 아이가 다른 사람인 척하며 놀이하는 것을 극놀이(dramatic play)라고 정의하고, 두 명 이상의 아이들이 그러한 역할 놀이에 협력하는 것을 사회극 놀이(sociodramatic play)라고 정의합니다. 사라는 그녀의 연구를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연구 결과는 극놀이와 사회극놀이가 인지 및 사회 정서적 기술의 발달을 위한 강력한 매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다음은 Sara가 발견한 아이들이 극놀이와 사회극 놀이에서 얻을 수 있는 능력의 요약입니다.

인지 창조 활동의 획득

언어 구사력의 향상

풍부한 어휘력

언어 이해력의 향상

언어 수준의 향상

문제 해결 전략의 향상

호기심

조망 수용 능력의 향상

지적 능력의 향상

사회 정서적 활동의 획득

또래와의 놀이경험

집단 활동

또래 협력

공격성 감소

공감 능력의 향상

충동 조절 능력의 향상

사회적 조망기술의 향상

정서적 및 사회적 적응의 향상

혁신

상상력의 향상

집중 시간의 향상

주의 집중 능력의 향상

보존 개념의 향상

(Smilansky, p. 35)

 스밀란스키(Smilansky)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립니다. “사회극 놀이는 아이들의 정서적, 사회적, 지적 성장을 자극하는 자원을 활성화하여 아이들이 학교에서 성공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성공적인 사회극 놀이 경험을 하게 하는 행동 패턴과 학교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통합하는 데 필요한 행동 패턴 사이에 많은 유사점을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학교 과목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음과 같은 많은 상상(make-believe)이 필요합니다. 에스키모 인의 삶을 시각화하는 것, 이야기를 읽는 것, 이야기를 상상하고 쓰는 것, 산술 문제를 해결하는 것, 다음에 올 것을 결정하는 것. 역사, 지리, 문학은 모두 상상(make-believe)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아이가 직접 경험한 적이 없는 개념적 구성입니다.” (Smilansky, p.25)

 초등학생에게 상상력은 미취학 아동을 위한 상상 놀이(make-believe play)만큼이나 중요한 학습 매체입니다. 상상력과 스토리텔링 기술을 통해 전 세계의 모든 과목을 가르칠 수 있고, 초등학생은 배움에 푹 빠집니다. 상상력이 없는 학습은 아이들에게 지루한 일입니다. 아이가 어린이집과 유치원 시절에 상상 놀이에 참여하여 1학년에 들어가기 전에 내면의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면, 그 아이는 충분히 배울 준비가 된 것입니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있을 수 있자만, 학습에 대한 열정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에 대한 열정도 매우 큽니다.

 아이들이 상상력과 열정으로 학습에 들어가도록 어떻게 도와줄까요? 제 경험으로는 유치원에서 가장 활동적으로 노는 아이들이(active player) 초등학교에서 가장 활동적인 학습자(active learner)였습니다. 이 경험은 1970년대 독일에서 수행된 연구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그 당시 많은 유치원이 놀이 중심 환경이 아닌 학업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이 연구는 아이들이 놀이를 했던 50개의 유치원과 조기 학습을 강조했던 50개의 유치원을 비교했습니다. 아이들은 4학년까지 추적되었고, 그 시점에서 놀이 중심 유치원의 아이들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지적 발달 등 측정 된 모든 영역에서 다른 아이들보다 뛰어났습니다. 그 결과는 특히 놀이 지향적 접근 방식의 혜택을 받은 저소득층 어린이들 사이에서 두드러졌습니다. 전반적인 결과가 너무나 설득력이 있어서 독일은 모든 유치원을 놀이 중심으로 다시 전환했습니다.(Der Spiegel, 독일 뉴스 매거진) 비록 최근 독일을 방문하는 동안 아이들이 세계화된 경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읽고 쓰는 능력, 숫자, 그리고 다른 과목에 앞서야 한다는 말을 더 많이 듣지만, 그들은 현재까지도 이런 방식으로 계속해 왔습니다.

 놀이 지향 프로그램의 장점은 또한 미시간주 입실란티(Ypsilanti, Michigan)에 기반을 둔 하이스코프유아 프로그램 연구에서도 입증되었습니다. 한 연구에서, 학교 실패 위험이 높은 저소득층의 3세, 4세 아이들 69명을 세 가지 유형의 프로그램 중 하나에 무작위로 배정했습니다. 하이스코프 프로그램(High/Scope program)과 전통적인 보육원( Nursery School) 모두 아동 주도 활동을 포함했지만,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 접근 방식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I.Q. 점수는 세 프로그램 모두 올랐지만, 다양한 사회 지표들은 보다 학문적이고 직접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있는 아이들과 놀이를 포함한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장려하는 프로그램에 있는 아이들 사이에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이들은 23세까지 관찰되었고, 다음의 결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세 가지 커리큘럼 접근 방식이 모두 아이들의 지적 능력을 크게 향상 시켰으며 세 그룹 모두에서 아이들의 평균 IQ가 27점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15세까지의 하이스코프 그룹과 보육원 그룹의 학생들은 직접 교수 그룹의 학생들에 비해 비행 행동이 절반에 불과하다고 보고되었습니다. 23세의 조사 결과는 하이스코프 그룹과 보육원 그룹이 여러 방면에서 직접 교수 그룹보다 낫다는 결론을 계속 뒷받침합니다. 하이스코프 그룹과 보육원 그룹은 둘 다 17개 변수에 대해 직접 교수 그룹에 비해 통계적으로 중요한 장점을 보여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교수 그룹과 비교하여 하이스코프와 보육원 그룹이 다양한 종류의 중범죄 체포 횟수가 훨씬 적고 정서 장애를 위한 특수 교육 기간이 더 적다는 것입니다. 또한 직접 교수 그룹에 비해 하이스코프 그룹은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이수하고자하며 배우자와 함께 사는 구성원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아동 주도 활동 (예를 들어,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이나 보육원 프로그램)을 장려하는 유치원 프로그램은 개인의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발달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High/Scope, 2002)

What Is Happening to Children’s Play 어린이 놀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자기 주도적 창의적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강력한 증거를 고려할 때, 지난 30년 동안 아이들의 삶에서 놀이가 그토록 많은 기반을 잃은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1970년대 이후로 미국의 공립 유치원들은 학업 성취에 너무 강하게 집중하여 자기 주도적 놀이에 전념하는 시간이 거의 또는 전혀 없었습니다. 펜실베니아(Pennsylvania)의 유치원 교사들은 그들의 학군에서 유치원 교과 과정이 주 입법부에 의해 규정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매일 아침 아이들은 읽기, 쓰기, 산수, 사회, 과학 등에 각각 20분씩 시간을 할애해야 했습니다. 한 교사는 “저는 매일 법을 어기고 아이들이 15분 동안 놀게 해요.”라고 속삭였습니다. 다른 유치원 교사도 슬프게도 일주일에 두 번 짧은 시간 동안만 놀이를 할 수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이것은 1980년대 중반이었습니다. 그 이후로 상황은 더욱 암울해졌습니다. 1학년의 커리큘럼이 유치원에 자리 잡았습니다. 표준화된 시험이 어느 때보다 일찍 시작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5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유치원에는 서두르고 아이들을 압박하는 분위기가 스며들었습니다. 압박하는 분위기를 완화하기 위해 많은 주에서 유치원 입학 연령을 높여서 예전처럼 가장 어린 아이들의 나이가 4년 9개월이 아니라 보통 5살이 되도록 유치원 입학 연령을 높였습니다. 한편, 많은 학군에서 5살 아이들의 유치원을 종일반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아이들이 하루의 절반을 놀이와 예술에 전념하기를 바라겠지만, 그런 상황에 대한 보고는 없었습니다.

 '쉬는 시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그리고 왜 우리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고군분투하는가?'('What Happened to Recess and Why Are Our Children Struggling in Kindergarten?')에서 Susan Ohanian은 오늘날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녀는 유치원 아이들이 쉬는 시간을 가지는 뉴욕의 공립학교 9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하루 7시간의 일과에서, 아이들은 25분의 학업에서의 자유를 얻습니다." (Ohanian, p. 11) 5세 아이들을 아는 사람은 이것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오하니안은 또한 Jacques Steinberg의 뉴욕타임즈 보고서를 참조하여 시카고 공립학교의 상황을 설명합니다. 공립학교의 선생님은 권장 수업 계획서와 매일의 목표가 적힌 바인더, 학습 단계별 질문지를 가지고 수업을 합니다. 이러한 수업의 방식은 시카고에 있는 모든 선생님들이 지키고 있으며, 언어예술, 수학, 과학, 사회 과목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개요(outline)를 얻습니다. 뉴욕타임스 기자는 “모든 학생이 동일한 자료에 노출되고, 모든 교사가 자료를 정확히 어떻게 제시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라고 하면서 이를 표준운동의 논리적인 결과로 보는 이들도 있다고 보고합니다. (Steinberg 2000; also in Ohanian, p. 11–12)

 5살 아이들과 선생님들에게 이런 요구를 하는 상황에서 놀이에 대해 말하는 것은 하찮아 보입니다. 그러나 5살은 어린 아이들입니다. 우리는 어디서 아이들이 높은 점수와 세계적인 경력을 쌓기 위해 빠르게 나아가야 한다는 생각을 얻었을까요? 우리는 내리막으로 향하는 미끄러운 경사면에 있고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멈추지 않으면 우리의 두려움과 야망에 망가진 아이들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 최악의 상황에 있지 않습니다. 조기 문해력이라는 명목으로 유치원 아이들이 놀이에서 벗어나 조기 독서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계획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필요한 조기 문해력의 모습은 돌보는 성인이 말하는 풍부한 언어 경험, 동요와 구절, 이야기 들려주기와 인형극, 책을 소리내어 읽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언어와 읽기에 대한 사랑을 위한 평생의 중요한 토대가 됩니다. 그러나 "조기 문해력"이라는 용어는 그보다 훨씬 더 좁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2002년 가을 현재, 헤드스타트(Head Start)는 내년에 의회에서 재승인 될 예정입니다. 많은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교사들은 이미 놀이 시간을 포기하고 조기 문해력에 집중해야 한다는 상당한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오하니안은 다음과 같이 현재 상황을 설명합니다.

 좋은 의도로 현 부시(Bush) 행정부는 미국 전역의 헤드스타트 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엄격한 기술 모델을 옹호하고 있습니다. 3살과 4살 아이들은 글자에 대해 깊게 배우고, 단어를 음절과 철자로 나누었습니다. 계획은 이 프로그램이 가난한 아이들이 유치원에 갈 때 읽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헤드스타트를 감독하는 보건복지부는 모든 헤드스타트 교사가 따라야 할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Ohanian, p. 10)

 헤드스타트는 약 100만 명의 어린이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연방 정부의 지원을 받지 않는 프로그램까지 더하면 수백만 명 이상이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의회에 있는 연방 법률이 통과되면 변경됩니다. 이는 출생부터 5세까지의 아동을 위한 유아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주에 매우 필요한 자금을 제공할 것입니다. 한쪽에서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강조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조기 문해력을 강조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학교 준비 상태의 향상을 보여주는 주에 보너스를 주는 계획은 조기 문해력을 강조하는 것에 더욱 힘을 싣습니다. 실제로 이것은 3세와 4세 아이들을 위한 조기 문해력 활동에 더욱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파벳을 배우고, 단어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기본 읽기 기술 등에 훨씬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전에 이 패턴을 보았습니다. 곧 놀이할 시간이 남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기계가 아닙니다. 단순히 연료를 더 추가하고 속도를 높일 수는 없습니다. 아이들은 때때로 아동 발달의 법칙이라고 불리는 내부 과정의 지배를 받습니다. 이 과정의 속도를 높이는 것은 아이들에게 심각한 해를 끼치게 됩니다. 이러한 피해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삶의 많은 영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내가 미국 코디네이터로 있는 아동 연합(The Alliance for Childhood)은 출생부터 5세까지의 법안에 대한 입장 성명서를 상원 위원회에 제출했습니다. 이 성명서는 T. Berry Brazelton 박사, David Elkind, Jane Healy, Stanley Greenspan 박사, Alvin Poussaint 박사를 포함하여 미국의 아동 발달에 관한 일부 선도적인 전문가들에 의해 승인되었습니다. 부분을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해력 개발의 핵심은 아동의 발달과 일관되게 학습 속도를 조절하여 아동이 초기 단계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첫번째의 성공과 학습에 대한 아이의 자연스러운 사랑이 꽃피도록 하십시오. 처음부터 부적절한 요구를 함으로써 그를 실패하게 하면, 그는 그 결과로 초래된 부족한 느낌을 극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특히 가족이 이미 사회적, 경제적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아동에게 해당됩니다. (Alliance for Childhood)

 아이들의 삶에 놀이를 복원하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개인과 단체가 있습니다. 그러나 진전이 어려운 한 가지 이유는 많은 부모가 자녀가 조기 학업에 집중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자녀의 미래에 대한 걱정은 쉽게 두려움으로 변합니다. 그런 다음 교사들에게 상당한 압력을 가합니다. 학부모와 유치원 교사들이 5살 아이들이 유치원에 들어갈때 무엇을 알아야 하느냐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학부모의 기대는 유치원 교사들의 기대와 매우 달랐습니다. 1995년 10월 미국 국립교육통계센터(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NCES))가 발표한 '유치원 준비: 학부모와 교사의 믿음' 보고서입니다.

 대다수의 미취학 아이들의 부모들은 알파벳의 글자를 알고, 20개 이상까지 셀 수 있고, 연필과 붓을 사용하는 것이 아이가 유치원에 갈 준비가 되기 위해 매우 중요하거나 필수적이라고 믿는 반면, 이러한 믿음을 공유하는 유치원 교사는 거의 없습니다. 교사와 비교하여 학부모는 학업 기술 (예 : 계산, 쓰기 및 읽기)에 더 큰 중요성을 두고 학업 지향적인 교실 실습을 더 선호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부모가 자녀에게 학교 관련 기본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할 수 있는 특정 활동이 있다고 여기는 반면, 기본적인 기술과 달리 자녀의 사회적 성숙도 또는 기질적 특성을 변경하는 방법은 덜 명확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놀이와 조기 학업에 관해 부모님께 드리는 조언이 하나 있다면, 긴장을 풀고, 아이들을 재촉하는 것을 그만두라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성장과 학습을 위한 깊이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양육과 합리적인 도움으로 대부분 훌륭하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도 있겠지만, 그 도움은 주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아이들을 누구보다 빠르고 더 잘 성장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특히 전달하기 어려운 메시지입니다. 스위스의 위대한 심리학자인 피아제(Piaget)가 아동 발달의 자연스러운 패턴을 설명한 후에 미국인들은 언제나 물었습니다. “예, 하지만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빨리하게 할 수 있을까요?”

 인간으로서의 중요한 자질은 아이들이 성장하고 인간 본성의 일부인 모든 능력을 개발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다른 포유류에 비해 우리 아이들은 성숙하는데 훨씬 더 오래 걸립니다. 우리 아이들은 인간의 속도로 성장하고 성숙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것의 중요한 부분은 놀이 시간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출처 : https://iaswece.org/wp-content/uploads/2014/12/The-Vital-Role-of-Play-in-Childhood.pdf

[한혜은 기자 ray3595@gmail.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저작권자ⓒ발도르프 뉴스 & waldorf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이름
비밀번호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