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미디어

Media in Early Childhood, B. Krohmer
기사입력 2021.04.01 22:00 조회수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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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in Early Childhood, B. Krohmer

유아기의 미디어

 

 

 이글은 발도르프국제연대 2월 뉴스레터에 기고한 비르기트 크로머선생님의 글입니다. 현대 시대 유아기의 미디어에 대해 생각해보고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할 때 현장의 교사들과 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어 번역하게 되었습니다.

 

 

 미디어만큼이나 유치원과 학교를 양극화하는 질문은 거의 없습니다. 코로나 시대는 미디어를 훨씬 더 전면으로 가져와 더욱 설명이 필요 없게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아이들을 위해 어떤 생활 환경을 만들고 싶은지 묻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부모로서 발도르프교사로서 미디어 사용을 찬성하거나 반대합니까? 이 질문에 답하는 것은 처음에는 간단해 보입니다. "미디어가 없는" 어린 시절은 분별력과 그에 따른 미디어 성숙도를 위한 최선의 준비입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오늘날의 현실을 본다면 그것은 잘못된 질문입니다. 정확한 지침이 없고 오히려 많은 요인과 매개 변수가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이의 삶의 과정에 따라 변하는 교육적 실천에 대해 마음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유아의 연령과 체질, 사회 및 문화적 환경, 부모 또는 다양한 가족의 생활 조건 및 습관이 포함됩니다.

 

 

무엇이 필요합니까?

 

 

 루돌프 슈타이너가 1919년 첫 발도르프 학교 설립 과정에서 우리에게 제공한 네 가지 덕목 중 두 가지를 이러한 맥락에서 언급하고 싶습니다. 슈타이너가 교사들에게 말하고 있지만 이 진술은 교육에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유효합니다.

"선생님은 세상과 인간의 모든 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in : The Foundations of Human Experience) 

"선생님은 자신의 내면에 있는 비진리와 타협하지 않는 사람이어야 합니다"(in : Practical Advice to Teachers).

그리고 2년 후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영혼-정신의 기본 요소를 모르고 전달 수단과 기타 다른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눈이 멀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각 장애인이 빛의 영향을 모르고 세상을 걷는 것처럼 오늘날 사람들은 문화의 세계를 볼 수 없고 이해할 기회도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맹목적으로 걸어갑니다. 이것은 영혼-정신의 결함입니다. "

세상을 보지 않고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해하고 자신의 길을 알고 기술적 장치들을 자신 있게 다룰 수 있는 성인은 아이들에게 삶의 안정감을 줍니다. 두려움 없이 삶을 대하는 것은 자신감 있는 학습과 두려움 없는 행동의 롤모델이 됩니다.

 

 

진실하고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그들이 존재하는 한 "미디어에 대항"하는 것은 어린 시절과 자유 놀이를 보장하기 위한 정당한 교육적 접근이었습니다. 감각적 경험 만이 기억, 환상 및 상상력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현대인이어야하고 세상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나는 오미리트미치료 중에 자신의 큰 비밀을 내게 털어놓은 소년을 잘 기억합니다.

"전 고물수집장에서 텔레비전을 발견하고 지하실에 숨겼어요. 근데 지금도 작동하더라고요!“

"부모님은 이것에 대해 뭐라고 말씀하시나요?"

"그들은 TV가 어떻게 생겼는지조차 모릅니다!"

또는 우리가 아이들을 학교에 받아들일 때 그들은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매일 밤 내가 좋아하는 TV 시리즈를 본다고 말하면 왜 여기 학교에 갈 수 없나요?"

부모와의 열린 대화, 적극적인 교육 파트너십, 자신의 습관에 대한 정직한 수용은 가정과 유치원 또는 학교 간의 협력을 위한 중요한 토대입니다. 어른들이 서로 거짓으로 대한다면, 이것은 우리 주변 세계의 일부인 미디어보다 아동의 도덕적 발달에 더 해롭습니다. 교육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 사이의 열린 대화는 신뢰를 창출하며 이는 아이들의 애착보호를 위한 전제 조건이 됩니다.

 

 

자신의 시간에 있는 모든 것

 

 

발도르프교육에서는 삶의 각 단계에서 특별한 발달에 매우 차별화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모빌은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아기 침대 위, 기저귀 갈이대 위-아기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고, 잡히지 않지만 항상 시야에 있습니다. 모빌은 기저귀를 가는 동안 아이의 초점이 모빌에 가게 하여, 부모의 얼굴 보기, 얼굴 표정및 제스처 읽기, 음성과 함께 이루어지는 연관 행동의 집단적 인상을 만드는데 장애가 됩니다. 손과 눈의 협응력의 발달을 방해하고 혼자 있는 것과 함께 있는 것을 배우는 것을 방해합니다. 천연 염색된 실크 요정 모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모든 발도르프교사가 항상 모빌에 반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저귀를 갈거나 유아용 침대 위에서만 부적절합니다. 손 인형도 마찬가지입니다. 육아중인 어린 아이와 함께 할 때, 말하는 사람과 손 인형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손 인형은 자극만을 유발합니다. 그러나 환상의 단계에서 아이들은 기쁨으로 가득 찬 손 인형에 빠져들고 이야기를 스스로 만들어 냅니다. 미취학 아동의 인지 발달과 함께 아이들은 상징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 단어를 말하거나 농담을 합니다.

 

 

미디어를 위한 시간은 언제입니까?

 

 

 여기에서 부모의 집과 유치원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치원의 경우, 모토는 "모두를 위 해 휴대 전화 없음"입니다. 익숙해지는 과정에서 직원과 부모를 위해 사무실에 휴대폰 "보관함"이 있으면 교실에서 실제 휴대폰 없는 시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음소거 된 휴대폰이 주머니에서 진동하면 스트레스가 성인의 얼굴 전체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숲의 날에는 긴급 상황에서 도움을 받기 위해 휴대 전화를 가지고 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유치원에는 교사실과 자동 응답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메시지를 보육 시간 동안 즉시 읽고 처리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휴대폰 시대 이전에도 잘 조직되어 있었고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는 어떻게 보입니까? 국경 폐쇄 당시 가족의 예 :

할머니는 부활절 휴가에 방문하고 싶어합니다. 그녀는 미국의 요양원에서 떨어져 있고 딸은 독일에 살고 있습니다. 매일 아침 그녀는 동료들과 작업을 조정하기 위해 홈 오피스에서 화상 회의를 했습니다. 다행히 집에는 여전히 오래된 노트북이 있었습니다. 할머니는 큰 소리로 읽고 그녀가 읽은 내용과 비디오 링크를 통해 그녀를 감동 시킨 모든 것에 대해 손녀와 이야기 할 수 있었습니다. , 실제 접촉이 더 좋지만, 대안은 전혀 접촉이 없었을 것입니다. 큰 소리로 읽는 것이 영화를 보는 것보다 낫습니다. 소리 내어 읽은 내용에 대해 대화를 대신 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엄마는 뒤에서 화상 회의를 할 수 있었고 할머니와 손녀는 하루에 공통된 지점을 가지고 있어서 둘 다 그 시간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자라는 풍요로운 환경과 평화로운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유시간에도 우리 모두가 즐겁게 라고 말할 수 있는 활동을 공유해야 합니다. 아직 연령에 적합하지 않은 미디어 소비에 대해 공동으로 동의 한 "아니오"는 모든 가족을 강하게 하고 안심시킵니다. "나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허용됩니다!" 라는 말이 나올 때 자신 있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환경을 고려하여 얼마나 자주, 무슨 대안이 있는지, 몇 살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미디어가 필요한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정직한 대화가 있을 때만 경험하고 논의할 수 있습니다. 부모와 발도르프교육자가 공통된 접근 방식에 대해 공개적으로 협력할 때 자녀에게 가장 좋습니다.우리는 열린 대화를 통해 아이들을 위한 최상의 환경을 만드는 방법을 함께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아동을 위한 미디어 보호 계획과 성인의 미디어 성숙도가 필요합니다. 두려움이 아닌 전문성에 기반한 "아니오"또는 ""는 설득력이 있으며 미디어를 잘 아는 부모와 교육자들은 미디어를 아이들에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확고한 지식에서 오는 생각은 현실과 삶의 안정에 영향력을 미칩니다. 그리고 그것은 설득력이 있습니다.

 

 

 

 

 

 

글쓴이 소개:

 비르기트크로머는 발도르프교사이자 오이리트미치료사입니다. 그녀는 수년동안 발도르프학교에서 일했으며 독일 바덴-위텐버그에 있는 발도르프연대의 컨설턴트로 일했습니다. 그녀는 슈투트가르트의 유아 교육 세미나와 독일 및 해외의 다양한 전문학교 및 교육센터에서 강사로 일하고 있으며 독일 발도르프연대 이사회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서적:

R. 슈타이너. 인간 경험의 기초, GA 293,

ibid. 교사를 위한 실용적인 조언, GA 294, Dornach 1990

ibid. 청소년을 위한 교육, GA 302, 16.6.1921

 

 

링크:

P. Martzog, S. Suggate : 미디어가 영유아의 정신적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full/10.1111/desc.12978

www.kinderaerzte-im-netz.de/mediathek/familienzeit-gesund-gestalten/medienmuendigkeit

[햇님 기자 gtvision@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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