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미래세대를 위한 발도르프 유아교사의 준비과제 – 레나테 롱브라이폴(Renate Long-Breipohl)

기사입력 2021.04.13 21:24 조회수 265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이 기사는 2016년 10월 중국 더저우(Dezhou)에서 열린 제2차 중국 발도르프 유아 교육 컨퍼런스에서 열린 강연의 발췌입니다. 컨퍼런스 주제는 “E-generation 어린이와 Waldorf 유아 교육”입니다.

 

우리 시대의 교육

 우리 시대를 이해하는 것, 오늘날의 어린 시절을 이해하는 것,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아이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 그리고 오늘날의 아이들을 건강하게 양육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부모와 협력하는 것은 교육자의 과제입니다.

 이와 더불어 이 강연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아이들의 건강한 사고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교사/부모의 자기 계발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현대 시대의 아이들의 사고 발달, 감정 발달과 의지 발달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오늘날 우리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발달 기준보다 앞서있는 사고 영역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많은 아이들을 만납니다. 그러나 많은 아이들은 지적인 부분에서는 앞서있지만, 감정적인 부분 혹은 의지 능력의 숙달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한쪽에서는 지적 능력의 가속이 관찰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발달되지 않은 움직임과 의지 활동 능력이 발견됩니다.

 인생의 처음 7년 동안 아이들은 실생활에서 발견의 기회를 얻지 못해 사고와 의지의 균형 발달에 방해를 받고, 서두르지 않고 자신의 페이스로 배우는 것과 자기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내는 것에도 방해를 받습니다. - 아이의 자기주도적 탐구가 일어날 수 있는 자유놀이 기회의 부족으로 발생한 상황입니다.

 여기서 교사는 아이들이 매일 탐구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실제 상황에서 스스로를 가르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력자로서 필요합니다.

  

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별 아동을 관찰하는 것과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스스로 배우기 위해 어떤 환경과 재료가 필요한지 인식하는 것.

- 아이가 스스로 삶에 가져온 의도와 잠재력을 이해하는 것.

- 현재와 미래의 유아 교육에 필수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것.

- 육체와 영혼의 건강을 기르기 위해 아이들이 자신의 놀이를 주도해야 한다는 원칙을 기반으로 삼는 것.

 놀이를 '주도'할 수 있는 것이 아이들의 건강에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혹은, Steiner의 말에 따르면, 놀이에서 아이들이 “자유로운 고삐”를 가지는 것에 대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개별적인 요소들과 실제 생활에서의 탐험이 아이들의 교육에서 왜 그렇게 중요합니까?

아이들의 삶에서 증가하는 전자 매체의 영향과 그 결과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전자 시대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 대부분은 그 제품이 어떻게 발명되었는지, 정확히 어떻게 작동하는지, 왜 작동하는지 전혀 모르는 제품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제품들이 일상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 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나 같이 나이든 사람들은 어렸을 때 외부에서 감독 없이 놀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시행 착오를 통해 어떻게 만들어야 작동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것들을 만들면서 놀았습니다. 즉, 우리는 우리가 제품을 만드는 과정과 결과물을 담당하는 상황에서 학습의 시작을 가졌습니다. 우리에게는 '버튼을 누르는' 장난감이 없었습니다. 이것은 TV를 쉽게 구할 수 없었고 PC가 아직 발명되지 않았을 때였습니다. 이제 그것들은 어디에나 있고, 우리 교육자들은 과정과 결과가 함께 있는 어린이들의 경험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숲 유치원’이 있습니다. 이들은 왜 그렇게 인기가 있습니까? 이미 만들어진 장난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아이는 기본으로 돌아가야 하고, 놀이에서 사용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발명하고 창조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완성된 장난감이나 도구는 없습니다. 아이들은 이러한 바깥에서의 창의적 놀이로 활력을 얻습니다. 어렵고 미디어에 의해 손상된 아이들도 자리를 잡고 다시 놀기 시작합니다.

어떤 장치를 움직이는 방법에 대한 지시를 단순히 따르는 것은 성인이든 아이이든 인간의 사고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정확히 100년 전 Steiner는 대다수의 사람에게서 스스로의 사고 능력은 줄어들고, 이미 존재하는 생각들이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이동”하는 것과 유사한 과정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예견했습니다.성인 교육자로서 나는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과제에서 널리 사용되는 "잘라 내기 및 붙여 넣기" 방법이 떠올랐습니다. 그러나 어떤 나이이든, 주어진 생각을 따르는 것은 자신을 위해 무언가를 생각하고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줄어들게 합니다.

 또한 나는 어린 시절에 놓인 사고의 기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이들은 지식과 독립적인 판단의 기초가 될 경험의 조력자로서 교사가 필요합니다. 첫째로, 아이는 “올바른” 결과를 배우지 않은 채로 전체 단계의 삶, 즉 어린 시절을 관찰하고 비교하고 경험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더욱 안 좋은 것은 실제의 경험없이 모든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는 것입니다. 나는 유치원에서 과학 실험을 제안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발달적인 사실에 따르면, 관찰하는 아이는 그들이 관찰하는 과정에 대해 판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유치원 나이에서는 그 과정을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그냥 교사가 설명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아이가 블록으로 다리를 만들고 어떻게 하면 무너지고, 어떻게 하면 무너지지 않는지를 관찰할 때, 아이는 만들어진 것과 그 과정에 대한 전체의 경험을 가지게 됩니다. 슈타이너는 이것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아이는 사물의 세계를 만날 때 이미지들이 아니라 선명하고 생생한 생각의 사고를 발전시킵니다.특히 디지털 시대에는 어린 시절의 자연 세계, 예를 들어, 계절, 낮과 밤 혹은 1년의 리듬, 식물, 동물, 인간의 사회적인 리듬(축제)를 경험하는 것(이해하는 것이 아닌)은 점점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그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이 세상이 아이의 영혼안에 울려 퍼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영혼 안에서 이러한 삶의 리듬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유아교육자의 과제입니다. 만약 이러한 경험들이 사고 발달의 기초가 된다면, 사고는 다른 영혼의 힘과 분리되지 않고 삶과 의지를 느끼면서 함께 발전하고, 따라서 경직되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살아있게 됩니다. 뇌 발달의 형성 단계에서 보면 경험의 범위를 좁히는 것은 새로운 신경 경로에 대한 선택을 제한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생활 환경이라면 새로운 신경 경로는 개발되었을 것입니다. 전자 장치(지성의 산물이며 인간의 지성을 다루는 것)은 아이들의 사고의 폭과 깊이를 완전히 발달시키지 못합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만족

 그러나 사고뿐만 아니라 세 가지 영혼의 힘 (생각, 느낌, 의지) 모두 건강한 발달에 위험에 처해 있고, 이들 모두 교육자의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우리 시대에서 아이들은 부모의 관심을 부모의 일과 여가 시간과 나누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하는 많은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죄책감이 생기고, 자신들의 긴 부재시간을 보충하기 위해 아이들이 미디어 이용 시간을 요구할 때 더 많이 허락하게 됩니다. 

욕구는 생후 3년차부터 아이들에 의해 강하게 표현됩니다. 3년차부터 아이의 욕구 본성은 아이들을 소비자로서 표적이 되기 쉽도록 만듭니다. 이것은 증가된 아동 이기주의, 증가된 만족의 필요성, 감정 폭발로 특징지어지는 “자기중심주의세대(Me-generation)”의 출현을 촉진해왔습니다. 아이들은 경계 수준이 높고 '가장자리'에 있고 그렇기 때문에 쉽게 균형을 잃게 됩니다.

 또한 불안과 공포, 만족의 지연에 대한 참을성이 없고, 쉽게 좌절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욕구와 좌절감을 스스로 조절하기 위한 사회적인 능력은 이 시기에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것이 당연합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지적 지향성을 높이고자 하기 때문에, 무언가를 수행하고 일찍 성취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압박감이 부모 자녀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가중시킵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이미지

전자 시대에 아이들의 사고와 감정의 건강에 대한 또 다른 도전은 아이들의 영혼 능력이 완전히 인간적인 방식으로 발달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교사들과 부모들은 아이의 본보기가 되는 역할을 잃어 가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사의 업무는 규정된 교육 내용을 가르치는 것으로 크게 축소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따르면, 취학 전 아이의 선생님은 아이들의 학습에서 성과를 내도록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가정에서도 부모들은 자녀와의 직접적인 접촉 시간의 일부를 미디어 기반 프로그램과의 상호 작용에 넘깁니다. 아이들은 부모나 선생님의 조언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기 때문에 미디어 기반 프로그램에서 주어진 정보에 의문을 갖지 않고, 신뢰하며, 프로그램의 지시를 따릅니다.

현대 미디어 세계에서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이미지는 색상, 디자인 및 인간 특징의 왜곡, 이미지 변경 속도 측면에서 압도적입니다. 이러한 시각적 이미지는 아이들의 주의와 감정을 사로잡아 많은 아이들에게 두려움을 불러 일으킵니다. 아이들은 항상 두려움에 시달려왔지만, 이러한 경향은 점점 악화되었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잠을 잘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고, 밤 동안에 악몽, 제대로 쉬지 못하는 수면, 불규칙하게 깨어있는 시간 때문에 고통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자신의 경험의 일부가 아닌데도 아이의 생각을 차지하고 아이의 감정에 강력하게 작용하는 이미지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정서적 스트레스의 증상에 대한 심도있는 증가를 보게 됩니다.

- 과민감각 : 안전의 필요성이 큰 공포심, 수면장애.

- 과잉 행동 : 감각 과잉 자극에 의해 유발되고, 종종 공격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충동 주도 행동.

- 내향성 : 수줍음, 몽상, 사물에 대한 관심 부족, 사회적 어려움

- 자극에 대한 의존성과 아이 자신의 내적 자원 비활성화.

아동의 미디어 노출이 증가하는 것이 이러한 문제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지만, 확실히 이러한 문제에 기여합니다.

 

'건강 관리사'로서의 교사

현대 유년기의 이러한 현상들은 유아 교사가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에 관심을 가져야하고 아이가 자연스럽게 배우는 방식, 즉 생명력을 소모하지 않고 배우는 방식을 장려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이들을 돌보는 성인입니다. 성인들은 아이들이 사물의 세계와 살아있는 것의 세계로 가는 관문입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배우는 방법, 다시 말해 모방을 통해 배우는 방식에서 가장 분명히 알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부모와 유치원 교사가 아이와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보살피는 방식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아이는 이들을 자연스럽고 깊은 헌신으로 신뢰하며, 이는 아이의 신체 기관 안에 공명합니다. 혈액순환, 호흡, 소화는 아이가 애착을 갖는 사람의 헌신적인 태도에서 받은 감각적 인상에 의해 깊은 영향을 받습니다.

 

공명에 대한 최근 연구

모방은 양방향 과정이며, 새로 태어난 아이가 어머니 안에서 '공명'이라는 반응을 불러 일으키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첫째 날부터 성인과 아이 사이에 상호 내적 공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는 아이의 시선에 즐겁게 반응하고, 아이는 엄마가 발산하는 것에 '거울'처럼 반응합니다. 이러한 상호 관계의 뇌에 있는 각인을 '공명'이라고 하고, 새로운 신경 경로를 형성하는 뇌의 미세 구조에서 감지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긍정적인 반응만이 새로운 시냅스와 새로운 긍정적인 학습을 자극합니다. 아이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은 관계 형성이라는 의미에서 새로운 학습에 기여하지 않으며 아이의 세계 탐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아이는 내면에서 “얼어 붙습니다”.

 슈타이너는 육체만이 아닌 환경에 영향을 받는 아이의 영혼-영적 존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아이는 환경에 훨씬 더 개방적입니다. 아이는 “감각 기관”과 같으며 감각 인상은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3세 이전에 아이는 가까운 성인의 내면과 가장 공명합니다. 3년에서 6년 사이에 아이는 성인의 행동에 더 많은 공명을 합니다. 아이의 모방은 매번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지만, 이것은 보통 모방에 의한 학습이라고 불립니다. 6세에서 9세 사이 아이의 모방은 성인의 행동 너머에 있는 영혼의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모방은 모방에 의한 학습이 약해지는 전 단계이며, 모방의 초점은 다시 내면으로 향합니다.

 이러한 시간 동안 일방적인 지적 교육은 아이에게 불균형을 조성하여 호흡 과정과 수면의 불규칙함과 같은 신체적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교사가 아이에게 자신의 의도를 너무 강하게 강요할 경우, 아이의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주고, 이는 평생 소화 기관의 약화로 이어집니다. 유아기에 교사는 요구나 훈계보다는 모범을 통해 더 간접적으로 아동과 함께 일해야 합니다. 아이의 사고력은 이미지를 통해 키워져야 하며 동시에 아이의 감정 생활을 키워야 합니다.

 아이가 똑바로 접근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까? 사고는 개념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놀이 속 사물의 세계에 대한 아이의 탐구를 통해 학습됩니다. 사고가 건전하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감각적인 느낌과 실제 경험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사고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 성취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지원 관계

- 따뜻함으로 아이를 둘러싸는 사람

- 아이의 느긋한 활동을 지원하는 리드미컬 한 시간 구조

- 아이가 탐구하도록 안내하는 풍부하고 질서있는 환경

- 아이가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의도에 따라 창조하도록 안내하는 공간

 

미디어 교육자로서의 교사

우리는 시간을 거슬러 갈 수 없습니다. 우리는 삶과 학습이 가상 현실의 영향을 받는 세상에서 교사가 되어야 합니다. 사회적 경험도 가상 현실 안에서 일어납니다. 다양한 이미지는 아이를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미지는 아이들과 어른들이 자신의 내면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막고, 인간의 진정한 내적 활동의 방해물이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가집니다.

- 유치원/보육 시설을 첫 번째 아이의 도착부터 마지막 아이가 떠날 때까지 미디어 없는 구역으로 유지하는 것.

- 아이들을 위해 “부모를 위한 미디어 교육자”가 되기 위한 특별한 훈련을 부모와 함께 준비하는 것. 부모를 포함하지 않으면 현대 미디어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완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 자신과 타인의 '미디어 성숙'을 목표로 삼고 그것을 위해 일하는 것.

 다음과 같은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미디어 성숙'의 첫 단계로서 교사 자신의 '미디어 자서전'

특히 젊은 교사는 미디어 사용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자신이 어디에 서 있는지 스스로를 반성하고 개인 미디어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숙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용한 질문 :

개인 미디어 기록 :

책, 오디오 카세트, DVD, TV, PC, 휴대폰, 웹 서핑, 소셜 미디어 사이트 등 미디어를 처음 접한 나이는 몇 살입니까?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현재 전자 기기에 사용 습관은 무엇입니까?

하루에 얼마나 자주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이메일을 확인합니까?

현재 내가 사용하는 기기를 제어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그 기기에 의해 제어되고 있습니까? 이러한 기기와 웹 사이트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어하고 있습니까?

다음에 관한 미디어 연구의 현재 상태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 아이를 위한 전자 기기 마케팅의 경제적 이익

-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조작 기법

- 미디어가 아동의 놀이와 아동의 기억에 미치는 영향

- 미디어 중독 문제

- 아이의 건강을 증진하고 미디어 성숙을 위해 노력하는 방법

- 미디어 사용 시간에 대한 부모의 영향에 대한 조사와 관련하여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 TV를 항상 틀어놓는 것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예 : 가족으로서의 언어적 의사소통, 부모와 자녀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 작용)

- 정기적인 미디어 사용 시간에 익숙한 나이가 많은 아이들에게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

부모가 '미디어 교육자'가 되도록 돕는 것은 미디어 중독과 그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모모임”을 운영하는 것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Bleckmann은 부모와의 지속적인 접촉 및 일대일 작업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아동의 미디어 습관 변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을 제안합니다.

- 시간 제한 설치와 어린이 스마트폰 또는 TV의 필터링 설치를 도와줄 수 있는 전문가 제공

- 전화로 30분 무료 상담 제공하기

- 부모가 벨을 울리도록 권장하기

- 화면 시간을 보상으로 사용하는 문제에 대해 부모에게 알리기

- 컴퓨터에서 할 수 있는 "교육적" 게임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문제에 대해 알리기

- 미디어 중독의 전조가 되는 처벌(TV 없는 날)로서 미디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학교와 치료사는 이 부모 교육 사업에서 협력할 수 있습니다.

- 학교는 아이와 교사를 수행 압력에 가두기보다 나이가 많은 아이를 위한 생활 기술 훈련 및 사회적 역량 개발에 더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 치료사는 트라우마적 미디어 경험 후 도움/상담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교사로서, 전반적인 사회 발전과 현실 의사소통의 필수적인 필요성을 포함하는 두뇌 발달에 대한 공명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현실 생활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개별 부모들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 교사로서, 미디어 의존으로 인한 악화된 사고능력에 대응하기 위해 탐구 놀이에서 의지와 사고를 활성화할 기회를 아이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내면 발달

교사는 신체, 영혼 및 정신의 건강과 아이의 건강한 발달 조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에 대해 알 수 없습니다. Steiner 교육에서는 Steiner가 교사와 학부모에게 제공한 ‘건강’과 ‘건강한 발달’의 이미지를 통해 지침을 찾습니다.

 

인간의 네 가지 측면의 특성 :

- 자아체 : 통합과 전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아이에게 자아체는 신체 기능 내에 숨겨져 있습니다. 나중에 자아체는 삶의 의도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됩니다. 자신이 돌보는 각각의 아이가 가진, 아직 잠자고 있는 더 깊은 의도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교사의 임무입니다.

- 아스트랄 체 : 호감과 반감의 양극성, 3세 무렵에 좋고 싫음의 강한 표현은 종종 신체적 차원에서 표현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는 이 두 가지 사이의 균형을 잡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아이가 자신의 능력으로 가능한 많은 일들을 하도록 지원함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립을 피하고 아이를 압도하는 분노의 폭발을 피할 수 있게 합니다.

- 에테르 체 : 어린 시절의 생명력은 리드미컬한 절차와 유치원의 주간/주일의 신중한 계획을 통해 교사가 키워주어야하며, 아이에게 방해받지 않고 놀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 물질체 : 아이 안에는 에테르 체와 아스트랄 체뿐만 아니라 자아체도 신체 안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신체는 감각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여기에서 돌봄은 놀잇감과 도구의 재료와 모양이 실제적이고 사실적인 감각경험을 제공하도록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 풍부하고 좋은 영양과, 운동과 활동, 휴식과 수면 사이에 올바르 균형도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안에 사는 것과 관련하여 필수적인 것은 무엇입니까?

서로 조화롭게 사는 법을 배우는 것은 인간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우리는 다른 인간과의 실제 관계를 통해서만 이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접촉은 인간 관계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으며 더 깊은 영혼 수준에서 서로를 만나야 하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우리는 사랑받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우리는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인류의 진화 속에서 우리는 자기 중심이나 가족 중심보다 더 큰 그룹의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서 우리 자신을 경험하는 단계를 밟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내적 존재가 아닌 다른 사람 안에서 자신을 찾는 전체 인류의 일부라는 의식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탄생 후 잠시동안 우리는 공생적인 모자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에게서 자신을 찾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후 이것은 없어지고, 우리는 삶을 통한 학습에서 더 높은 의식 수준에서 다른 사람과 하나됨의 경험을 회복해야 합니다. 이것은 미래를 위한 과제이며 자신과 타인의 실제 경험을 통해서만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실제 생활에서 우정을 나누고, 가상 경험이 아닌 실제 경험에 의존하여 다른 사람에 대한 사랑을 키울 수 있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합니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것

교사-아동 관계에서 우리는 내면의 삶, 즉 우리 자신에 대한 작업이 함께 일하는 아이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아이가 몸과 마음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인간의 이러한 자질의 경험에 달려 있습니다. 이것들은 Steiner가 교사들에게 기대했던 자질과 태도입니다. 아이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은 회복력 발달의 조건에 대한 연구를 통해 뒷받침됩니다.

 이러한 자질은 내면의 균형, 내면의 힘 및 내적 확실성을 위한 노력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바로 자아의 자질입니다. 아이는 이것을 인간의 본보기를 통해 경험해야 자신의 내면에서 이러한 자아를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가장 먼저 모방을 통해 부모와 교사로부터 인간 가치를 흡수함으로써 발생합니다. 반면, 가상 세계에서의 경험은 인간을 그들의 중심에서 밀어내고, 압도적인 양의 정보와 오락은 삶의 방향을 잃게 합니다. 이러한 혼란은 질병의 씨앗을 낳습니다. 몸과 영혼의 균형은 건강을 위한 조건을 만듭니다. 그것은 매일의 생활에서 다함께 인간적으로 잘 살려고 노력하는 인간의 모델을 통해서만 아이들 안에 발달합니다.


 레나테 롱브라이폴(Renate Long-Breipohl)은 신학 박사 학위와 유아 교육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녀는 브리즈번에있는 Samford Valley Steiner School의 공동 창립자이며 이곳에서 1987-97년까지 유치원에서 가르쳤습니다. 1997년 시드니로 이주하여 시드니 루돌프 슈타이너 대학에 입학하여 슈타이너 유아교육의 코디네이터 및 강사로 재직하였고, 15년간 IASWCE의 평의회 회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녀는 국제적으로 활동적인 트레이너이자 기조 연설가입니다.

 

출처 : https://iaswece.org/wp-content/uploads/2014/12/Long-Breipohl-EN.pdf   


[한혜은 기자 ray3595@gmail.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저작권자ⓒ발도르프 뉴스 & waldorf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이름
비밀번호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