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에서 손으로 하는 활동 - 샤리파 오펜하이머(Sharifa Oppenheimer)/도라 돌더(Dora Dolder)

기사입력 2021.05.14 19:55 조회수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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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튼 하나로 다 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는 우리의 고도 기술 사회에서, 우리는 광범위하고 균형 잡힌 손 훈련의 중요한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신경학자 프랭크 윌슨은 그의 저서 The Hand : How it Shapes the Brain, Language and Culture에서 인간의 손이 종의 진화에 기여한 중요한 위치를 추적합니다. 손가락에 있는 말초신경의 밀도는 엄청납니다. 그리고 말초신경들이 어린시절의 활발한 손으로 하는 활동과 연결되어 있다면, 사람의 인생에서 평생 쓰여질 학습의 신경 경로가 뇌안에 만들어집니다.

 수천 년 동안 인간의 손은 삶의 현실을 형성하는 데 관여해 왔습니다. 모든 부족과 그룹, 문화는 손으로 하는 필수적인 작업을 젊은이들에게 훈련시켜야 할 필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어떤 사회에서나 존재하는 인간 생활의 활동을 생각해보면, 우리는 손의 능력과 손재주가 널리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아이들은 쟁기질, 씨 뿌리기, 잡초, 재배, 접목, 이식, 수확, 타작, 갈기, 굽는 법을 배웠습니다. 아이들은 진흙을 파고, 찰흙으로 모양을 만들고, 물레를 돌리고, 중심을 맞추고, 꽃병을 만들고, 유약을 정확하게 섞고, 가마를 태우고, 구워진 화분을 사포질하고 마무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어미양의 출산을 돕고, 양을 돌보고, 먹이고, 양떼를 치고, 양털을 깎고, 씻고, 빗고, 염색하고, 실을 잣고, 직물을 짜고, 뜨개를 뜨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전의 문화들에는 현대사회의 혜택은 없지만 잘 훈련된 손의 아주 중요한 특혜를 물려받았습니다. 나는 초창기부터 인간이 참여해 온 필수적인 손 활동이 수록된 책을 보고 싶습니다. 그 책은 긴 책이 될 것입니다. 손의 활동들로 인해 뇌의 다른 부분들이 서로 소통하는 방법으로 전체적인 뇌의 활동이 시작됩니다.

   손의 훈련은 온몸과 연결되어 있을 뿐 아니라 마음과 영혼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음 기사에서 우리는 아이의 손의 발달, 아이가 창조물과 맺는 진심 어린 관계, 그리고 이것을 불러일으키는 넓은 상상력의 결합을 봅니다. 이러한 놀라운 설명을 통해 통합된 자아를 만드는 아이의 섬세한 작업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 자아는 감각 경험 또는 일종의 신체 인식에 기반을 둔 자아, 손의 영향을 형성하여 세계와 역동적인 관계에 있는 자아, 그리고 마음의 따뜻함으로 마음의 영역을 탐험할 수 있는 자아가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 다시 한 번, 안내하는 성인을 모방한 아동이 수행하는 중심 역할을 확인합니다. 성인은 초등학교에서 개발 후기 단계에서 다음 단계인 교육 학습에 참여하기 시작합니다. 이 초기에는 상상력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 개방적이고 유연한 상상력은 나중에 무제한적인 잠재력으로 가득 찬 사고로 성장할 것입니다.

   

  샤리 파 오펜하이머 (Sharifa Oppenheimer)

 


 보호받고 자란 취학 전 아이들이 가진 모방 능력과 움직임에 대한 관심을 잘 이용한다면, 첫 번째 기초단계의 수작업을 시작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실제 활동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의지는 삶의 기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첫째, 손으로 하는 초기 작업은 학교의 수작업 레슨과 기본적으로 다릅니다. 학교에서는 연습, 학습 및 작업의 단계적 구축이 있습니다. 유치원에는 놀라운 실험, 모방 및 새로운 창의성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여전히 창의적인 놀이입니다. 활동과 환상이 동시에 펼쳐집니다.

 우리 유치원의 수작업은 자연의 실제 체험에서 시작됩니다. 정원은 일년 내내 아이들의 놀이와 비슷하게 나타나는 다양한 활동의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항상 거기에 있으며, 손으로 꽃과 잎, 소나무 가시와 풀, 나무 조각, 과일 껍질과 씨앗, 모래, 돌, 흙으로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합니다. 예, 겨울에도 눈으로 멋지게 무언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활동 중 몇 가지만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모든 감각을 통해 아이들은 주변 세계의 계절 활동을 파악합니다. 봄에 나무가 피기 시작하고 정원 한가운데 있는 전나무가 솔방울을 떨어뜨리면, 모든 아이들에게 가장 거칠지만 가장 차분한 게임이 시작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작은 나무 꾸미기”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한줌의 떨어진 꽃, 꽃, 풀, 자갈을 찾습니다. 어느 정도 열린 솔방울을 찾는 것은 쉽고, 참을성이 없고 숙련되지 않은 아이들의 작은 손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곧 작은 나무가 피어납니다. 이 나무 주위에 세계가 생깁니다. 정원에서 가져온 천연 재료를 사용하여 예쁜 물건을 함께 묶고, 둥글게 감싸고, 내부에 배치하고, 땋고, 만듭니다. 그들의 환상의 힘 덕분에 모든 것이 살아 나고 감각을 통해 육체적으로 보이는 것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특히 소녀들에게 흥미를 일으키는 “예술”은 잎사귀를 묶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잎이 너무 섬세하거나, 얇은 나뭇 가지의 바늘이 너무 거칠어서는 안됩니다. 이 작업은 손끝에 주의와 섬세한 감각이 필요합니다. 왕관, 작은 모자, 작은 바구니가 함께 붙을 때 기쁨은 큽니다! 찢어지면 재빨리 새로 모아서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이것은 5세와 6세의 경험에 속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자신의 기질을 알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활동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면서 가능한 적은 도움을 주며 모든 빗자루 제작자, 스위치 제작자, 풀을 엮는 아이, 리스를 만드는 아이 등을 도와줍니다.

   가을에는 다채로운 환경이 더 멋진 일을 할 수 있도록 영감을 줍니다. 열광적인 활동을 일깨우는 이번 시즌 직업의 두 가지 예가 있습니다. “밀가루를 갈기”를 할 때, 건조하고 딱딱한 잎을 작은 주먹으로 문지르고 물에 더하면 마치 마법처럼 색을 발합니다. 물과 잎사귀, 꽃봉오리, 열매껍질, 또는 야생 체리를 섞어서 어떤 색을 만들 수 있는지 알고싶어하지 않는 아이들이 있을까요? 아이들은 그것들을 물에 잘 섞고, 잘 저은 후 찌거기를 걸러냅니다. 이 색깔의 물에 순백의 면직물을 담그면 아이들은 기뻐하며 웃고 춤을 출 수도 있습니다. 색이 옅어도 갈색, 연한 녹색, 노란색이나 빨간색의 힌트만 있어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작은 인형을 만들 수 있고 얼굴이 살아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연의 물건을 활용한 다양하고 사랑스러운 작업은 취학 전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작의 즐거움을 자극합니다. 아이는 여전히 몽환적인 공감을 통해 삶으로 가득 찬 다양한 형태, 색상, 움직임을 인식합니다. 경의의 흐름을 통해 오는 영양분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레고의 고정 관념적이고 변화할 수 없는 플레이와는 대조적입니다) 탐색, 따기, 포장, 타자, 매듭, 바느질, 염색, 파종, 수확, 갈기, 제빵과 같은 기본적인 인간 직업의 첫 경험은 아이들이 직접 해보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놀이와 일의 첫 조합을 통해 삶으로 성장합니다. 이 작업은 아이들이 벙어리 장갑을 뜨는 기술을 습득하는 초등학교에서 실제 능력으로 성장하고, 진정한 지식으로 빛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새로운 용도를 소개하는 순수하고 아름다운 소재는 식물 염색 양털입니다. 모래, 점토 또는 밀랍으로 작업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놀이를 하고 무언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색의 양모가 들어간 바구니는 모든 아이들이 작은 손을 바구니 안에 뻗어 가늘고 투명한 양모다발을 가지고 놀게 합니다.

   노래와 구절이 수반되는 매력적이고 질리지 않는 게임은 아이들을 사로잡을 것이며, 나이가 많고 숙련된 아이들은 더 극적인 게임을 발명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쫙 편 손에서 작은 공이 날아가서 즉시 다른 아이에게 잡힙니다! 깃털처럼 가볍고 둥근 볼을 손에 넣고 손가락을 잘 구부려서 불면 더 이상 도망갈 수 없습니다. 작은 공은 구르고 구르고, 바람이 불면 스스로 돌아서 잠시 쉬었다가 곧 다시 달리려고 합니다. 유쾌한 연습을 통해 아이들은 작은 공과 숨, 손이 서로 순종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작은 공을 변형시키는 것은 쉽습니다. 손 안쪽에서 깨어난 형성의 힘은 둥근 공을 달걀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약간의 변화를 통해 제스처가 바뀝니다. 아이들은 특히 이것에 재능이 있습니다.  

 이제 “작은 머리”를 꺼내 엄지와 집게 손가락 사이의 양털을 부리로 비틀면 작은 새가 둥지처럼 손에 앉을 것입니다. 미완성이더라도 아이는 기뻐하고 대화를 시작합니다. 천이나 티슈 페이퍼에서 날개를 자르고 몇 땀으로 뒷면에 꿰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것을 실에 묶고 나뭇 가지에 연결하면 위에서 꼭두각시처럼 놀이 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새와 함께 달리고 점프합니다. 손의 능력으로 만든 단순한 양모에서 풍부한 놀이가 발전할 것입니다. 이 작은 공을 더 모델링하고, 형태를 고정하기 위해 몇 개의 바늘을 꿰매고, 양모로 감싸거나, 천에 바느질을 하여 더 많은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 아이의 손에서 잘 만들어진 양이 어떻게 움직일지, 길고 살금살금 돌아다니는 여우와 통통한 토끼, 마른 난장이가 다른 아이의 손에서 나오는 것을 보는 것은 항상 흥미롭습니다. 창조의 순간에 그들은 살아나고 놀이의 기쁨과 함께 더 많은 놀이 장면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어린 양은 목동과 개, 넓은 풀밭이 필요합니다. 여우는 동굴이 필요하고, 토끼는 토끼굴, 난장이는 백설공주와 함께 자신의 왕국이 필요합니다.

   1학년을 준비하는 아이들은 이야기의 시작을 만들고 손에 있는 물체를 사용해 더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갑니다. 색깔이 있는 천, 바위, 뿌리, 그루터기 등을 모아 테이블이나 구석에 작은 무대를 만들 것입니다. 순간의 충동에서 나오는 힘으로 만들어진 이 작은 인물들은 일상적인 장면이나 환상으로 가득 찬 그림의 일부가 되어 최고의 놀이를 가져다줍니다. 더 어린 아이들은 좋은 관중이 됩니다. 더 어린 아이들은 입을 벌려 말하고 드러내며 그들 앞에 있는 것에서 살고 있습니다.

   공연자(6세와 7세)가 목자나 왕을 위해 양모 다발을 사용하는 것에 더이상 만족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옷을 입은 특별한 형태를 생각해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작은 인형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몇 가지 새로운 손기술을 경험할 수도 있고 서로 돕는 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보름달과 같은 둥근 양모 공을 직사각형 모양의 염색된 천 위에 놓고 작은 주먹으로 천을 모아 잡으면, 옆에 있는 사람이 실로 묶습니다. 매달린 천을 매듭을 지어 팔과 다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름 내내 매끄럽고 벨벳 같은 거친 잎과 꽃으로 놀기 바빴던 아이들은 이제 천을 만지고 살펴본 뒤 선택을 합니다. 목자는 왕의 외투와 다른 색으로 된 망토가 필요합니다. 한 아이가 이러한 "인형 옷"에 대해 대략적인 직사각형을 자르고 목 주위를 약간 접습니다. 다시 옆에 있는 사람이 리본을 묶는 것을 도와줍니다. 머리카락에 실크 띠나 양털을 꿰매고 매듭을 짓고 눈과 입을 그립니다. 이제 작은 인형이 탄생합니다! 인간의 모습만을 암시하는 이 단순한 작은 인형은 보통 마음을 다해 사랑받는데, 그러한 인형은 가장 아름답고 값비싼 인형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웃고, 울고, 자고, 뛰어다니고, 병에 걸리고, 실제로 죽었다가 학교로 돌아가는 식입니다. 이러한 흐름에서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인형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암시적일 뿐입니다. 가능성이 열려 있습니다. 아이의 영혼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완성되어야 하는 무언가가 만들어집니다. 인형의 고정되고 완성된 강인한 모습은 즉시 아이의 활동을 멈추게 하기 때문에 아이는 이것저것을 발명하고 무언가를 해야합니다. 이 인형은 왕관과 칼, 목자의 지갑, 모자와 도둑, 앞치마, 빗자루, 우산, 심지어 침대와 집 등을 갖춘 의상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활동 동안 자연주의를 창조하거나 비판에 빠지지 않아야 합니다.

   예술적 감각과 감성을 일깨우기 위해 아름답고 순수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활동적인 성인이 아이들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유치원에서 성인이 완벽하게 일해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호감과 활력으로 모방하는 것이 서투른 아이를 방해할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만 올바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얼마나 독창적이고 의미가 있습니까!

   생활과 이야기에서 나온 많은 놀잇감은 1년 동안 만든이의 손길을 보여주는 원시적인 솜씨의 선물로 만들어집니다. 완성도가 높지 않더라도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제스처와 동작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재능이 있습니다.

   오늘날 유치원의 임무는 유용하고 “시적이지 않은” 수작업을 너무 일찍 경험함으로써 이 씨앗과 같은 가벼움과 팔다리의 부드러움이 말라버리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본보기와 모방의 교육 원리는 적절한 유치원 교육의 열쇠이자 경로 역할을 합니다. 유치원 수업을 이끄는 비결은 가능한 한 많은 삶의 상황을 아이들에게 미리 알려주는 데 있습니다. 모방을 통해 걷고, 말하고,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처럼, 유치원 나이에 주변의 삶의 형태는 아이의 발달에 영감을 주고 형성해야 합니다. 인공적이거나 고안되거나 체계적으로 학습 단계로 나누어진 모든 것은 나중에 생명력에 약점을 낳을 것입니다.

 

도라 돌더(Dora Dolder)

독일, 국제 발도르프 유치원 협회

[한혜은 기자 ray3595@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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