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생활의 하루

기사입력 2021.05.14 22:27 조회수 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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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글은 'What is a waldorf Kindergarten?' 책자의 첫번째 쳅터부분으로 유치원의 생활, 리듬에 대해 소개해주는 내용이다.  발도르프 현장의 교사들과 부모들에게 현장을 돌아보는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유치원 생활의 하루

 연구에 따르면 유아의 학습에는 세 가지 필수 요소가 필요합니다. 첫째, 광범위한 감각 경험

둘째, 감각 입력에 대한 격렬한 움직임과 섬세한 움직임 셋째, 어린이가 환경에서 모델로 보는 모든 것을 모방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 각각은 다른 것들과 협력하여 활발한 두뇌 발달을 촉진합니다. 다음 기사에서 우리는 발도르프 유치원의 일상생활에서 작용하는 이러한 필수 요소 각각에 대한 생생한 모습을 봅니다. 이러한 활동은 부모들이 유아 프로그램에서 찾는 학문적 기초의 중추입니다.

 먼저 빵 만들기, 씻기, 쓸기, 수선하기, 노래하기, 그림 그리기 등 감각 태피스트리들을 보세요. 빵 굽는 냄새, 씻기 위한 따뜻한 비눗물, 쓸기의 근력, 수선 및 바느질할 때의 섬세한 눈과 손의 협응력을 상상해보십시오. 습식수채화안에서 이루어지는 시각 교육을 상상해보십시오. 그리고 즐거움을 가진 아이들의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놀이의 한 가운데 앉아있다면, 아이들의 행복한 소리를 듣게 될 것입니다. 이 모든 감각적 풍요로움은 이 놀라운 교육으로 축복받은 아이들의 삶의 하루일 뿐입니다.

 이제 이 풍요로운 환경에 대한 움직임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유한 움직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려면 하루의 리듬을 살펴보면 됩니다. 우리는 베이킹 시간으로 시작하고, 씻은 다음, 쓸어내리고, 노래하는 등의 작업을 합니다. 이것은 진행형 동사로 만든 언어입니다. 어린아이는 끊임없이 움직이며, 움직임은 유치원의 오전시간에 매일 배치되고 반복합니다. 아마도 오늘의 움직임의 정점은 써클 타임입니다. 써클타임은 매우 중요하고 자세히 살펴볼 가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아이들의 움직임은 창조적인 놀이 시간이나 야외 시간처럼 자유롭지 않으며, 공식적인 댄스 수업 때처럼 지시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움직이는 교사의 즐거운 초대로 만들어지거나” “형성됩니다. 움직임에 대한 자신의 기쁨, 여기에서 모방을 통해 아이들은 이야기, 노래, , 음악의 매개체를 통해 뛰기, 살금살금 걷기, 두드리기, 뛰어오르기, 살짝 흔들기, 좌우로 흔들기 등으로 인도됩니다.

 Ingebord Schöttner 가 제공하는 이 아름답고 생생한 모습에서 우리는 모방의 역할과 어린이가 인간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모델로 삼는 성인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각 유치원 교사는 자신의 고유한 본질로 교실 분위기를 만들어 갑니다. 한 교사는 노래와 언어의 탁월한 사용의 본보기로 방을 채우고, 다른 교사는 상상의 영역에 더 끌려 하루 종일 작은 이야기를 만들어 아이들의 상상력 놀이에 반영하고, 또 다른 교사는 작업 활동, 톱질 및 망치질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자는 영감을 받은 원리에 따라 일합니다.

 아이들에게 주어진 이 모든 아름다움은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자양분이 됩니다. 아이들의 감각이 활성화되고 자유로운 움직임과 성인의 본보기를 통해 경험하게 됩니다. 이제 이것은 자신의 경험이 되어 자유를 향한 성장의 토대가 됩니다.

Sharifa Oppenheimer

 

 

 Rudolf Steiner는 인간 경험의 기초 (인간 연구)에서 우리가 성취하고자 하는 바는 언젠가 부모가 교육의 첫해가 오늘날 인류에게 특별한 임무가 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될 때에만 완전히 성취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특별한 임무를 인식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오전 8시부터 정오까지 자유 놀이, 리드미컬한 활동, 간식, 산책 또는 야외 놀이, 이야기 시간으로 나누어져 있는 유치원의 일반적인 하루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시간에 유치원 교사가 중심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이 교사에게 다가오면서 교사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 아이들에게 흘러나갑니다. 아이들은 모든 의지를 다할 것입니다. 중심인 교사는 교사의 요구가 아니라 자신의 존재 자체에 의해 이러한 의지 활동을 형성합니다. 자신의 존재에서 일어나는 일은 행동에서 흘러나갑니다; 아이는 교사를 보고 그렇게 하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처음 7년 동안의 교육의 기초, 즉 본보기과 모방이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가 하는 일과 그 일을 하는 방법은 아이의 발달에 결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유치원은 큰 집입니다. 부모는 요리하고, 굽고, 씻고, 다림질하고, 고치고, 닦고 청소합니다. 여기서도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노래는 일에 속합니다. 수채화 물감과 밀랍 크레용은 그림을 그리거나 채색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바느질 바구니는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작업을 위해서는 책상이 필요하며 밝은 색상의 면사가 손가락 코바늘 뜨개질, 매듭 매기, 엮기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작은 직조 프레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밝은색의 양모그림이 걸려있습니다. 갈퀴와 작은 괭이가 정원에 있습니다. 그리고 축제를 준비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하루는 자유 놀이로 시작됩니다. 이 자유 놀이 시간은 어떻게 형성될까요? 예를 들어 이 시간 동안 교사는 아이들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그리고 의식적으로 일합니다. 교사는 일하고 조심스럽게 일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바느질을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아이들이 방으로 들어옵니다. 그들은 그 움직임에 매료됩니다. 그들은 잠시 지켜봅니다. 일부는 즉시 바늘과 실을 얻어옵니다. 한 아이가 놀이 구석으로 달려가 천을 받고 손가락으로 바느질을 합니다. 다른 아이는 나무 막대기로 천을 다림질하고 특별한 방법으로 접은 후에 바느질을 합니다.

 다른 아이들은 놀이를 확장해갑니다. 일부는 주위를 깡충깡충 뛰고, 한 아이는 앉아서 입에 손가락을 대고 꿈을 꾸는 것처럼 보입니다. 뛰는 아이 중 한 명이 요청을 받으면 교사에게 바닥에 있던 천을 가져옵니다. 갑자기 교사는 바느질에 관심을 갖고 앉아서 일하러 갑니다. 그녀와 "놀이"를 하던 다른 아이들이 교사를 따릅니다. 이 그룹은 역할놀이에 들어갑니다. 손가락을 자주 빠는 아이는 집에서도 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가 어떤 활동에 들어가기까지는 종종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선생님의 인내심이 그를 도울 수 있습니다.

 자유 놀이 시간 동안 모든 것이 움직이고 선생님은 공기처럼 존재해야 될 것입니다. 건강한 아이는 자연스럽게 방에 있는 물건을 자신의 소유물로 인식합니다; 그것들은 창조를 위한 도구입니다. 나무 조각은 인형이 되고, 나뭇가지에서 자른 원반은 빵이 되며, 집을 암시하기 위해 조각된 나무 조각은 양털을 연기처럼 얹은 굴뚝 역할을 합니다.

 정리하면 자유 놀이 시간이 종료됩니다. 아이들과 교사가 함께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도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가게 주인은 청소를 위해 천을 판매합니다; 쓰레기 수거인은 주변에 있는 것을 모아 놓습니다. 어머니와 아버지는 집을 정리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이미 구석에 앉아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아이들은 손을 씻고 머리를 빗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특정 노래와 운율이 하루의 리드미컬한 부분으로 이어집니다. 이제 교사는 예를 들어 의식적으로 움직임 활동을 합니다. 들숨과 날숨, 그리고 들숨- 여기에는 리듬이 있습니다. 유치원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하루의 이 부분은 계절과 조화를 이룹니다.

 하루의 리드미컬 한 부분이 3~4 주 동안 지속되는 과정으로 구성될 수 있다면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동화를 바탕으로 한 작은 인형극은 아이들의 기쁨을 위해 2~3개월 동안 진행될 수 있습니다. 리듬 반복은 하루 중 이 부분의 분위기를 설정합니다. 의식적인 움직임과 세심한 표현은 말과 놀이 모두에 활력을 줍니다.

 리듬은 간식 시간을 알려줍니다. 유치원에서 간식을 준비할 수 있다면 그 과정은 아침 전체 활동을 풍부하게 할 것입니다. 그것이 가능하지 않다면 교사는 아이의 간식 가방에 간단한 것이 들어 있으면 감사해 할 것입니다; 간단한 빵, 사과면 충분합니다.

 간식이 끝나면 마당에서 놀거나 짧은 산책을 할 시간입니다. , 막대기, 모래, 나무, 물결치는 잎사귀, 풀잎, 딱정벌레, 달팽이, 곤충, 푸른 하늘, 구름, 바람, 시냇물 소리, 또는 새 이 모든 것은 모범이 되는 교사가 인식하고 경험하는 방식으로 유아가 경험합니다.

 교실로 돌아오면 이야기로 아침리듬을 마무리합니다. 그림을 보여주는 것 같은 요정 이야기는 최고 수준의 언어 교육입니다. 이야기하면서 손동작으로 보여주는 것에서 개념을 형성하는 일방적인 방식이 아닌 환상을 풍성하게 해줍니다. 전래동화는 지혜의 보물입니다. 아이들은 여전히 이야기의 이미지를 직접 경험할 수 있으며 동화 속 인물들은 아이들보다 먼저 삶을 살아간 동화속 인물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에서 하루의 과정을 돌아보면 선생님이 심은 씨앗은 부모의 협조로만 열매를 맺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치원 교사의 하루는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전 시간 후 시간을 포함하여), 예술적 문화적 활동을 하는 시간, 교사 주도로 또는 아이 스스로 하는 시간 등 모든 시간을 부모와 함께 성찰하고 되돌아보는 일을 해야 합니다.

 생애 첫해에 필요한 특별한 일을 찾으려면 무엇보다도 아이에 대한 의식적이고 사랑스러운 헌신이 필요합니다.

Ingeborg Schöttner,

독일, 국제 발도로프 연대

[햇님 기자 gtvision@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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