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들의 사회적거리두기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기사입력 2021.06.30 10:15 조회수 501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I. 6세 미만 어린이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관한 전문가의 조언 


전례 없는 코로나 19 시간에 어린 자녀를 양육하는 가족은 많은 불안과 불확실성에 직면합니다.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어떤 방법으로 그들을 도울 수 있을까? 유아 전문가 인 Nancy Carlsson-Paige와 소아과 의사 인 Mark Bertin 박사는 이러한 질문에 답하고 있습니다. Mark는 격변의시기에 “모든 가족에게 적용되는 조언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 도전적이고 불확실한 시간을 이끌어갈 수 있는 몇 가지 핵심 개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구조, 일관성 그리고 관계가 열쇠입니다.

Nancy와 Mark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이 시대의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우리 중 누구도 전례 없는 상황에서 올바른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아이들은 우리가 완벽할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존재를 필요로 합니다. 마크는 ‘관계가 기본’이라고 강조합니다. 

 "지금 당장 우리가 관리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가족 관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놀고, 지원하고, 함께 할 시간을 찾아보세요.“  

“하루를 계획 할 때 놀이시간, 가족 시간, 야외 시간과 같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공간을 의도적으로 만들어 보세요.!”  

그 자체와 그 자체의 일관성이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 저녁 식사 후에 함께 책을 읽는 것은 매우 훌륭하고 이러한 일이 매일 일어날 때 더 좋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매일 반복되는 일과는 성인에게도 좋습니다. 

Mark는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우리는 무엇보다는 아이들의 회복력을 지키기 위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의 많은 부분은 일관성, 일상적인 반복, 관계등과 관련 있고 그들과 함께 존재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우리에게서 찾고 있는 것은 이시기의 안정감입니다.”   

2.감정을 위한 공간을 만드세요. 

Nancy와 Mark는 두려운 소식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발달적으로 어린 아이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내적으로 처리하거나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잠자리에 들 때 아이들은 뭔가 이상하고 나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일상이 바뀌고 친구들을 만날 수 없고 그래서 질문을 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질문할 때, 간단하고 진실되며 근거를 가지고 대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나는 안전합니까?"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Mark는 "지금 내가 안전할까요?"라는 아이들의 질문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가능한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행동을 제공하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조부모에 대해 물어 보면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 할머니를 볼 수 없지만 늬가 할머니를 많이 그리워한다는 것을 알고 있단다. 내가 저녁을 요리하는 동안 할머니를 위해 그림을 그려보렴. 그럼 내일 할머니께 보낼께! ”  

3. 놀이시간을 계획하세요.

Nancy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는 깊은 내면의 공간을 찾게 됩니다.“ 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는 엄청난 자원이 됩니다."

놀이가 건강한 발달과 회복력의 기초가 되는 것 외에도, 상상력이 풍부한 어린이 중심의 깊은 놀이는 아이들이 오랜 시간 동안 참여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게 합니다.

어린아이들이나 비구조화 활동을 오랜 기간 동안 경험이 없는 어린 아이들은 매우 도전적인 상황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Mark는 구조를 사용하여 아이들이 “놀이 기술”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을 제안합니다. “시간제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만약에 아이가 유치원에 다녔다면 유치원의 놀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놀이할 수 있을 때 더 오랬동안 몰입하고 놀이할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적인 놀이가 용이해질 수 있도록 Nancy는 종이와 크레용, 인형, 블록, 옷 입히기 옷과 같은 개방적인 놀이감 을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곳에 두도록 제안합니다. “만약 우리가 아이들에게 적합한 놀이재료를 주면 아이들은 놀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그렇게 하려면 그것을 하기위한 비계설정이 필요합니다.”   

4. 자녀의 관계역량을 키워주세요.

아이들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친구와 사랑하는 사람들과 떨어져 지내기 어렵습니다.

만약 자녀가 영상 채팅을 통해 친구. 가족하고 연락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Mark와 Nancy는 모두 좋은 일이라고 말합니다.

Nancy는 "저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영상 채팅을 사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라고 언급하며 자신의 6 명의 손자 손녀와도 같은 방법으로 이야기한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아예 연결되지 않는 것보다 훨씬 좋고. 지금 바로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Nancy는 자녀가 긴 비디오 대화에 참여하는 것 보다는 조부모나 사랑하는 다른 사람들과 정해진 시간에 온라인으로 방문하고 자녀의 조건에 따라 참여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는 존재감에 관한 것입니다. 아이들이 영상으로라도 “안녕하세요. 하고 말하는 것만으로 할머니가 계신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격리는 형제 자매가없는 아이들에게 특히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어린이를 위해 Nancy는 사진 상자를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 “아이와 함께 상자를 장식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사진으로 채우고. 주기적으로 상자의 사진을 꺼내서 그 안의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 “왜 우리가 그들을 사랑하는지, 그들과 함께 우리가 무엇을 하였는지, 그들과 함께 했던 이벤트 – 이 사랑스러운 관계를 계속 지원할 수 있는 모든 것에 관해서”.   

5. 스크린을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스크린을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나 핵심은 어떤 화면이 좋은지, 그렇지 않은지를 부모가 아는 것입니다. “[스크린]은 아이들의 주의를 산만하게하고 즐겁게 합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화면을 보면서 얻는 것은 그 자체가 아닙니다. 놀이할 때와 같은 내면의 자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Mark는 평소보다 유연하더라도 한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동시에 화면 제한이 아이들에게 다소 안도감을 줄 수도 있다.“ 고 조언합니다.  Nancy는 "미디어를 봐도 돼요?" 라는 끊임없는 질문과 지금? 이제 할 수 있어요?” 라는 반복적인 질문은 부모-자녀간의 "불건전 한 긴장"을 유발시킬 수 있다.“ 고 말합니다.

기억하세요 : 아이들은 부모들이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가족의 일상에서 스크린을 사용할 경우 AAP의 화면사용 시간지침을 염두에 두세요.: 18 개월 미만의 어린이에게는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고, 2 ~ 5 세 어린이에게는 하루 1 시간 이하의 사용을 제안합니다.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이야기를 담은 비상업적이고 비폭력적인 미디어를 선택하고 자녀에게 명확한 시작과 끝 시간이 있음을 알도록 하십시오. - 예를 들어 오후에 30 분 정도 자연 다큐멘터리 시간으로 선택합니다. (아이들이 자연에 대해 배운 모든 것을 재생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지 않은 놀이 시간을 계획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

   

II. 6~12세 어린이와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 

 

사회적 거리를 두는 기간 동안 부모는 자녀가 의미 있는 일과를 형성하고 필요한 운동, 수면 및 정서적 연결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어떻게 참여시킬 수 있을까요? 학교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자녀가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도록 요구하고 있는데, 부모는 자녀가 배우고, 놀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오프라인 시간을 어떻게 확보 할 수 있을까요? 부모는 자녀가 한계를 정하고 주도적으로 스크린을 사용하도록 어떻게 안내 할 수 있을까요?

어린이의 사회적 거리두기 시리즈의 2 부에서는 소아과 의사 Mark Bertin과 심리학자이자 부모교육자인 Teodora Pavkovic이 이러한 질문에 답하고 있습니다. 

이 강연에서는 5 가지 주요 내용과 우리에게 강력하고 광범위하게 타격을 주는 격리에 대한 조언이 있습니다.  


1. 유연해지세요. 우리는 잠시 이곳에 머물러 있는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Mark는 어떤 면에서 이것은 차별화된 육아라고 이야기 합니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돌보는 것입니다. 우리는 잠시 여기에 있을 것임을 인식하여야합니다.

모든 화면 시간 규칙을 이완하고 하루를 마무리하기 위해 일상을 창밖으로 던져 버리고 싶은 유혹이 있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몇 가지 규칙과 일과를 설정하는 것이 가족에게 더 나은 제안을 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먼저 유연해 지세요!

이 날은 계속적으로 눈이 내리는 날이 아니라 당신의 삶의 몇 달에 불과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가족의 하루를 선택할 때 모든 사람의 건강을 향상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만드세요. 스크린과 광고 매체에서 멀리 떨어진 시간, 가능하면 밖에서 시간을 보내고 관계를 키우는 시간, 창의적이고 상상력 있는 놀이에 보내는 시간 등과 같이 모든 사람의 건강을 증진 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만드세요.

때때로 스크린이 유용할 때도 있습니다. -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과 채팅하거나 가족과 함께 영화를 시청하는 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비 스크린 활동은 아이들의 웰빙을 더 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어려운 시기에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당신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돌봄, 지원 및 안정감을 느끼는 것은 아이들이 위기에서 돌아오도록 돕는 데 다른 어떤 것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주세요.

많은 가족이 갑자기 자녀가 화면에서 몇 시간을 보내거나 Chrome book과 같은 개인 정보 보호를 침해하는 도구를 사용하라는 지시를 받고 반발하지만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을 곧 알게 됩니다.

Mark와 Teodora 모두 자녀와 자신을 위해 학업 적 기대치를 완화 할 것을 제안합니다.

다른 모든 것이 우리 주변에 소용돌이치는 상황에서 성적에 대한 걱정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온라인 학습이 자녀에게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경우 Mark는 인쇄 가능한 워크 시트 또는 읽기 과제와 같은 대체 아이디어를 교사에게 문의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많은 교사들도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우리 모두가 이상한 배위에 함께 있기 때문에 대화와 피드백이 교사와 부모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는 교실을 모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책읽기나 창의적인 놀이, 부모님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자녀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자녀의 하루에 최선을 다하십시오!  

3. 부모는 경계를 설정하고 자녀의 감정을 관리하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과 주의를 관리 할 수 있는 뇌의 일부인 실행 기능을 완전히 발달되지 못한 상태입니다. 즉, 그들은 우리가 제시하고 있는 새로운 학습방식과 생활을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데 의존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Mark는 부모로서 안전한 상황이 무엇인지 결정하여야하고 필요한 경계는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가족이 함께 미디어 계획과 같은 합의를 통해 경계와 한계에 도달하는 것은 좋지만 Mark는 기술과 관련하여 아이들이 한계를 설정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이야기합니다.   

Teodora도 "인스타그램은 작업이 완료되는 것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그녀와 Mark는 아이들이 플랫폼에 더 오래 머물 수 있도록 설계된 무한 스크롤과 같은 디자인 기술을 지적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을 꼼짝 못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을 사용하는 동안 스스로를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한계에 맞서 물러날 수도 있도록 하고 이 한계에 익숙해지기 시작할 때까지는 며칠의 시간이 걸리고 보통 상황이 진정된다고 Teodora는 이야기합니다.

4.… 그리고 지금은 아직 형성하지 못한 규제 기술을 개발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Teodora는 이러한 실행 기능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단계를 마련하기 위해 특정 활동을 할 때 느끼는 감정에 대해 자녀들과 이야기 할 것을 제안합니다. 

질문 : TikTok에서 5 분은 15 분에 비해 어떤 느낌인가요? TikTok에서 15 분을 뛰는 것과 비교하여 야외에서 15 분을 뛰는 것은 어떨까? 플랫폼에 너무 오래 있기 시작하면 기분이 어떠니? 아이들이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어떻게 느끼는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수록 그들의 자기 조절은 결국 더 좋아질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의 행동을 주시하면 자녀가 건강한지 더 많은 화면을 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남용에 관한 징후는 아이마다 다르며 각 부모는 자녀를 가장 잘 알고 있지만 Mark와 Teodora는 모두 과민성, 무기력 또는 사로잡히는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조절 장애의 징후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물론 세상에는 아이들이 그런 식으로 느끼게 할 수 있는 주변 불안이 많이 있습니다!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잠재적인 음식 알레르기를 식별하기 위해 어린이의 식단에서 음식을 제거하는 것과 같이 화면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압도 또는 조절 장애의 원인을 식별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5. 플랫폼을 선택할 때 모든 플랫폼이 다 똑같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감독받지 않은 9세 어린이에게 안전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없다고 Teodora는 말합니다.

"권장되는 몇 가지 플랫폼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안전한 방법은 iMessage 또는 당신의 휴대 전화와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Mark는 Twitter, Instagram 또는 TikTok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Skype 또는 Zoom과 같은 직접 채팅 플랫폼 간에 큰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모든 플랫폼과 관련된 개인 정보 보호 위험이 있으므로 자녀를 위한 화상 채팅 방을 설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비디오를 사용하는 경우 채팅 플랫폼에서 Mark는 액세스 할 수 있는 도구를 살펴볼 것을 제안합니다. 비즈니스 등급 도구에는 종종 더 많은 사용자 측 개인 정보 제어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을 사용하든, 채팅에 액세스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추가하고, 녹음 기능을 끄고, 참여할 사람들과 직접 공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링크를 공유하지 않는 등 채팅을 비공개로 유지하기위한 예방 조치를 설정해야합니다. 또한 자녀가 채팅이 얼마나 오래 지속 될지, 채팅이 끝나면 무엇을 할 것인지 미리 알도록 하십시오. (우리의 권장 사항 : 한 시간의 구조화되지 않은 창의적인 시간, 친구를 만나서 얻은 에너지를 재미 있고 새로운 것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한겨레21 2021.5.15

[윤슬 기자 yunsul97@hanmail.net]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저작권자ⓒ발도르프 뉴스 & waldorf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이름
비밀번호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