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학습 이론의 관점에서 본 원격 학습

Distance learning from the perspective of Waldorf
기사입력 2022.01.21 14:54 조회수 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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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www.goetheanum-paedagogik.ch 에 실려있는  Martyn Rawson (발도르프 교사 세미나, 슈투트가르트의 자유대학, 함부르크의 Christian Morgenstern Schule 에서 강의) 가 쓴 기사를(2020/2/4)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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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의 락다운 상태와 집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생각할 때, 발도르프 관점에서 학습 원칙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저는 지난 몇 년 동안 발도르프 교육(Rawson, 2018, 2019, 2020)을 위한 학습 이론을 분명히 하려고 노력했는데, 이는 소수의 다른 사람들만이 (특히 Jost Schieren(2012 a & b)과 Peter Loebell(2000, 2017)) 시도한 것입니다. 이 작업을 통해 집에서 하는 온라인 학습을 위해 매우 임시적인(provisional)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지난 2주 동안 상위 학교에서 아이들을 온라인으로 가르쳤지만, 모든 연령대를 가르치는 다른 사람들과 긴밀히 연락하고 있었고, 이미 6주 동안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는 중국의 발도르프 동료들의 경험을 수집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웹사이트 www.learningcommunitypartners.eu에 업로드 되어있는 더 긴 학습 설명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학습의 주요 측면에 대한 매우 간략한 요약입니다. 각 주제 뒤에는 온라인 교육 및 학습 및 홈스쿨링에 대한 의미에 대한 짧은 토론이 이어집니다. 여기에서는 제시된 개요에 대한 주장을 정당화하거나 논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이 내용은 방금 언급한 문헌에 나와 있습니다.

 

 먼저 아동기와 청소년 전반에 걸쳐 관련이 있는 학습의 정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학습은 인간의 영적 핵심인 나(I)가 살아 있는 몸(육체와 그 삶의 과정)과 관계를 맺고 자신, 타인, 세상과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개별화의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독일어로 ‘Selbstbildung’이라고 하며, 자연, 생활 세계, 사회 및 문화적 구조에 참여하는 자기 형성이며 안정적인 정체성을 구축하고 주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한 사람이 속해있고 주어진 환경 내에서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능력. 우리는 이것을 변형 학습(transformative learning)이라고 부르며 이것은 전 인류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인지학적 인류학의 관점에서, 인생의 첫 단계에서 치아의 변화에 이르기까지의 신체 과정을 형성, 형성 및 조직하는 힘은 신체에서 부분적으로 풀려나고, 생각, 느낌, 의지의 내적인 삶을 형성하고 개별화할 수 있게 됩니다 – 이것이 우리가 학습이라고 부르는 과정입니다.

 

 학습에서 영혼은 감각과 이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통해 경험을 받아들이고 이를 기억으로 구현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신(I)은 이러한 구체화된 경험의 열매를 수확하여 기질과 능력을 생성하고 풍부하게 하는 데 필요한 힘을 추출합니다. 인간의 정신인 “I”는 이러한 동화된 경험을 통해 장기적인 능력의 형태로 성장합니다. 일단 내가 능력을 갖고 유능한 사람이 되면, 나는 변화된 사람이 되며, 이것이 우리가 변형 학습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입니다.

이것은 지식이나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우리를 변화시킵니다. 우리는 더 많은 경험을 하고 더 복잡해지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학습이 이러한 의미에서 변형적인 것은 아니며 특히 지나치게 육체적이거나, 지적이거나, 감정적이거나, 일방적인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항상 비공식적으로 그리고 우연히 배우지만, 형식적이고 구조화된 교육과 신중하게 확립된 학습 리듬을 통해 학습은 체계적이 됩니다.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내적으로 동기가 부여되어 배울 때 학습이 확장되고 학습 능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확장 학습이라고 부릅니다. 그들이 외부의 기대와 압력 때문에, 또는 배워야만 하기 때문에 배울 때, 그들은 일반적으로 그저 버틸 만큼만 합니다. 이것을 방어 학습이라고 합니다. 두 가지 다른 개념은 이해하는 데 유용합니다. 표면 학습(surface learning)은 사실, 어휘, 단어에 대한 짧은 기억을 포함하는 반면, 딥 러닝은 이러한 경험이 의미 있는 맥락과 연결되고 더 장기적인 이해 성장의 일부임을 의미합니다. 딥 러닝(deep learning)은 배운 내용을 더 넓은 맥락에 적용하고 연결함으로써 발전합니다. 살아있는 개념은 새로운 경험을 통해 일생에 걸쳐 성장하는 개념입니다. 각각의 심오한 새로운 경험은 학습자가 더 넓은 이해와 의미를 갖도록 개방함으로써 이후의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발도르프 관점에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편안하고 안전한 느낌

• 학습 상황에서 환영받는 느낌

• 학습 커뮤니티에 포함되고 참여할 수 있음

• 학습에 필요한 도구 등의 지원을 받고 있다는 느낌

• 과제를 이해할 수 있다는 느낌

• 학습자가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느껴야 함

• 상황에 적응하고 관련 감각에서 깨어 있는 느낌

 학교에서 주요 수업 및 기타 수업은 매일 이러한 조건을 가능하게 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합니다(때로는 수업의 리드미컬한 부분이라고도 함).

  

온라인 교육(online teaching), 원격 학습(remote learning)에 대한 시사점

1.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학생과 학생 간의 좋은 의사 소통 채널과 이 모든 것이 함께 있다는 공통의 감각이 필요합니다. 모든 사람이 좋은 액세스 권한을 갖도록 합니다. 가족의 자원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어린이는 사회적, 경제적, 학문적으로 특권을 누리고 다른 어린이는 불리합니다.

2. 아이들은 스트레칭, 건너뛰기, 신체 감각과 균형 활성화, 시간표 연습, 시 낭송, 노래 부르기 등의 짧은 루틴을 스스로 수행해야 합니다. 나머지 학습 과정은 일부 신체 운동(계단 오르내리기, 건너뛰기, 뛰기, 박수 등)으로 인해 자주 중단될 수 있습니다.

3. 만날 수 없더라도 가능한 모든 매체를 사용하여 교사 및 학급과 최소한 매일 접촉해야 합니다.

4. 불확실한 사람들을 위한 명확한 지시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5. 학생들이 서로 연락하고 서로 돕도록 격려하십시오.

교사의 관점에서 일차적 전제조건은 영혼의 힘을 경제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슈타이너의 개념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학습은 가장 간단한 수단을 사용하여 최소한의 시간에 최대량의 자료를 소개할 때 발생합니다. 그러나 어린이나 학생이 상황에 대한 개요(overview)를 잃지 않는 방식입니다. 건강한 학습은 건강에 해로운 측면을 최소화하고 웰빙 감각(sense of well-being)을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자가 일반적으로 일관성의 감각을 가지고 있다면, 즉 그들에게 요구되는 것을 이해하고, 주어진 과제를 관리할 수 있고, 필요한 도구와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느낀다면, 학습자는 그것이 의미가 있다고 느낍니다.

 

온라인 학습(online learning)에 대한 시사점

•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여 기술적으로 단순하고 명확한 작업을 유지하고 목표와 작업 방식을 자주 반복합니다. 학생들이 이해하고 잘 작동한다는 신호를 보내도록 합니다(스마일로 충분합니다).

• 얼마나 오래 일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십시오. 명확한 한계를 설정하십시오. 일반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간보다 많지 않고, 아마도 더 적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린이(및 부모)는 일을 올바르게 하고 충분히 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 아이들이 피곤하면 멈추고 다른 일을 하도록 격려하십시오.

• 직접 대면할 수 없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안심시키기(reassurance)가 필요합니다.

 

 영혼의 힘을 경제적으로 사용하는 것(soul economy)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습의 질은 교사의 준비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핵심 사항이 무엇인지, 어떤 측면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지를 미리 알아야 하며, 따라서 이를 학생들에게 명확하게 하는 내용을 제공해야 합니다. (혹은 온라인으로 배울 수 없기 때문에 빼야 할 것들을 정합니다).

• 교사는 주제와 학생 모두에 대해 강한 내적 연결이 있어야 하며, 이는 열렬한 관심(enthusiastic interest)으로 나타납니다.

• 자료와 학습 과정은 가능한 한 예술적인 방식으로 표현되어야 하며, 이는 부분이 함께 의미 있는 전체를 이루고 있으며 수업자료는 미학적으로 질이 높아야 합니다(aesthetically of high quality).

• 자료는 특정 학습 그룹의 특정 학습 요구와 관심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 과제는 개인이 다양한 수준의 관심과 능력에 참여할 수 있는 광범위한 가능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 학습을 위한 정기적인 개별화된 구체적인 피드백과 평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그들에게 무엇이 기대되어지는지 알고있다고 가정합니다). 

 

온라인 교육(online teaching), 원격 교육(distance leardning)에 대한 이것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황의 요구와 한계를 충족하는 자료를 신중하게 선택하거나 만듭니다(디지털 프레젠테이션 및 디자인에 대한 도움 받기).

• 다른 교사들과 협력하여 학생들이 자료를 너무 많이 받지도 너무 적게 받지도 않도록 합니다.

• 과제를 구분하고, 이상적으로는 부모의 도움 없이 수행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일부 부모는 다른 사람보다 시간과 기술이 더 많습니다. 부모가 교사가 되는 것에 의존하지 마십시오).

 

분명히 온라인 학습과 홈 스쿨링에는 교사에게 받는 가르침, 학습 그룹을 통한 학습, 풍부한 직접 경험 및 학습 적응과 같은 핵심 요소가 빠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가 발도르프 학습의 기본 원리를 기억한다면, 온라인 교육은 이러한 특수 조건에서의 학습을 지원할 것입니다.

[한혜은 기자 ray3595@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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