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소식지 자료실기사 실천하는 인지학 <발도르프 교육예술> 2019 봄여름호 예술 강의 발췌2021/01/11 예술 이소윤 습식수채화와 같은 예술적인 수업들은 지적인 수업과는 다르게 인간의 감수성을 많이 자극합니다. 아카데미 수업을 통해 미술적인 감각을 훈련하는 것은 미술가로 키 우려는 것이 아니라 미술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이 머무는 공간이 풍요로워지면 모든 것을 다 수용할 수 있는 너그러움이 생깁니다. 그래서 우리는 예술 수업을 해야 합니다. 슈타이너가 교육이 예술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던 것은 예술수업을 많이 해야 한 다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과목에, 삶에,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예술적인 것 이... 실천하는 인지학 <발도르프 교육예술> 2019 봄여름호 교수방법론 발췌2021/01/04 교수방법론 마리 루이제 콤파니 (통역 여상훈) 이런 항목들을 따라서 세심하게 관찰하고 나면 여러분이 가지게 되는 아이들의 상 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상은 평소에 그 아이에 대해서 알고 있고, 보고 있던 것과는 좀 다릅니다. 관찰 전에 아이에 대해 가지고 있던 어떤 부분은 중요하지 않고, 새로운 점 들이 두드러집니다. 결국 아이에 관한 본질적인 것들이 좀 더 드러나고, 비본질적인 것 들은 물러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 둘 사이에 확실한 구별이 생기고, 여러분에게 아이에 대한 총체적인 그림이 새로운 모습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관찰을 하기 전에는 몰랐던 아이의 개별성과 특성에 대해 알게 됩니다. 즉... 영유아 교육예술가 양성과정 교육학 강의 발췌 (2019. 1.)2020/12/30 교육학 크리스티나 자이델 (통역 이정희) 아론 안토노브스키(1923-1994)는 새로운 학문 분야인 “건강학(Salutogenese)”의 체계를 세웠습니다. 그는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의학을 바라보고 스트레스의 요소가 무엇인지, 사람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스트레스가 꼭 나쁘게 작용하는 것이 아님을 확인했고, 스트레스는 인간의 삶에서 어느 정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안토노브스키의 이런 연구 발표에 당시 대중들은 상당히 놀라워했습니다. 안토노브스키는 ‘응집력’이라는 개념에 담긴 세 가지 요소, 즉 이해성, 의미성, 행동력을 집중 조명했습니다. 건강한 아동 발달과 관련하여 이 개념... 영유아 교육예술가 양성과정 인지학 강의 발췌 (2019. 1.)2020/12/21 영유아 교육예술가 양성과정 인지학 강의 발췌 (201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