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필요한 것: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필수요소 – Susan Howard

What Children Need: The Essentials of Waldorf Earl
기사입력 2021.01.19 08:32 조회수 333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이 기사는 2006Waldorf Early Childhood Association of North America의 뉴스레터인 Gateways에 게재되었으며, WECAN에서 발행하고 www.waldorfearlychildhood.org를 통해 제공되는 [발도르프 유아 교육에서의 '멘토링'] 챕터의 축약 버전입니다.

이 기사는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중요한 기본 사항을 슈타이너의 말에 기반하여 정리한 것으로, 교사에게 방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원리와 원칙을 담고 있는 내용이며, 현대의 유아교사에게도 꼭 필요한 내용으로 생각되어 선정하였습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과정의 커리큘럼이 있습니까? 인형극, 둥글게 앉아서 하는 활동, 습식수채화 같은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필수적인 특별한 활동들이 있습니까? 라주어로 표현된 부드러운 색의 벽, 손으로 만든 인형, 밀랍 크레용, 실크, 혹은 다른 천연재료와 같은 발도르프 환경에 필요한 특별한 재료와 가구가 있습니까?

무엇이 발도르프 유아교육을 발도르프(Waldorf)”라고 만들까요?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는 유아의 건강한 발달에 필수적인 경험에 대해 여러 차례 연설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사랑과 따뜻함

감각을 키우는 환경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경험

모방할만한 의미있는 성인의 활동

자유롭고 상상력이 풍부한 놀이

어린시절에 대한 보호막

감사와 경의, 놀라움의 분위기

기쁨과 유머, 행복

내적 발달을 인도하는 성인의 돌봄

 사랑과 따뜻함 (Love and Warmth)

사랑과 따뜻함의 분위기 안에서, 모방할 수 있는 좋은 본보기를 가지고 살아가는 아이들은 적합한 요소 안에서 살고 있습니다.

Rudolf Steiner, The Education of the Child

사랑과 정서적인 따뜻함은, 어떤 특정한 유아 프로그램보다, 아이의 건강한 발육을 위한 기초를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자질은 성인 보호자와 아이들 사이에, 아이들의 상호 행동에, 그리고 유아센터에 있는 성인들 사이에 존재해야 합니다. 루돌프 슈타이너가 첫 번째 발도르프 학교의 교실에서, 그는 종종 아이들에게 "당신은 선생님을 사랑하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이러한 사랑과 따뜻함이 교사와 부모의 관계, 유아 교사와 학교의 나머지 부분, 그리고 주변 지역 사회에 존재한다면 아이들도 사랑과 따뜻함을 받게 됩니다.

감각을 키우는 환경 (An Environment that Nourishes the Senses)

유치원 교사의 중요한 임무는 아이들 주위에 적절한 물리적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물리적 환경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넓은 의미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물질적 의미에서 아이들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뿐만 아니라 환경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 감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모든 것, 주변 물리적 공간에서 아이들의 내적 힘에 작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Rudolf Steiner, The Education of the Child

어린 시절의 학습은 아동 자신의 신체 및 감각 경험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보고 듣고 만지는 모든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깨끗하고 질서 있고 아름답고 조용한 환경이 필수적입니다.

실내와 실외의 물리적 환경은 자기 교육을 위한 다양하고 영양가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 접촉, 균형, 활기차고 즐거운 움직임, 그리고 내면의 경청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대집단으로, 소집단으로, 그리고 혼자 하는 활동을 경험해야 합니다.

교사는 다양한 요소를 조화롭고 의미있는 환경에 통합하여 아이들의 이해, 느낌 및 적극적인 의지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수업의 외부 자료와 가구 배치를 통해 표현된 배려, 사랑, 의지를 무의식적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정신적으로 풍요롭고 영양가 있는 환경을 경험합니다.

성인은 공간뿐만 아니라 시간적 환경을 형성합니다. 매일, 매주 또는 매월 같은 시간에 같은 일이 일어나는 리드미컬 한 일정을 통해 아이는 세상에 대한 안정감과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또한 하루의 다양한 활동은 부드러운 전환과 함께 편안한 흐름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경험 (Creative, Artistic Experience)

진정한 교육자가 되기 위해서는 작품의 진정한 미적 요소를 볼 수 있어야 하고 예술적 품질을 우리의 과제에 가져올 수 있어야합니다... 만약 우리가 이 미적 요소를 가지고 온다면, 우리는 아이가 자신의 본성으로부터 무엇을 얻을 것인가에 더 가까워지기 시작합니다.

Rudolf Steiner, A Modern Art if Education

유아반에서 교육의 예술은 삶의 예술입니다. 교사는 어떻게 아이들과 일상 생활의 활동을 인지하고 관련시키는지에 대한 예술가입니다. 교사는 아이들이 생활 구조에서 자유롭게 호흡할 수 있도록 매일, 매주, 각 계절의 리듬을 조율하여 조화롭게 이끌어 갑니다.

또한,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노래와 음악, 움직임과 몸짓(오이리트미와 리드미컬한 게임을 통해) 그리고 창의적인 말과 언어(구절, , 이야기를 통해)로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밀랍으로 모양을 만들고, 그림을 그리고, 수채화를 그립니다. 선생님이 보여주는 인형극은 유치원의 생활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모방할만한 의미있는 성인의 활동 (Meaningful Adult Activity as Examples for the Child’s Imitation)

유치원 교사의 과제는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모방할 수 있도록 일상 생활 활동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의 활동은 아이들의 삶 자체에서 나오는 것이지, 어른들이 가르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유치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게 삶 자체를 직접 모방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Rudolf Steiner, The Child’s Changing Consciousness

아이들은 가르침이나 훈계를 통해서가 아니라 모방을 통해 배웁니다. 환경에 빛과 색의 적합한 조건이 있으면 좋은 시력이 발달하고, 아이들이 주변에서 도덕적인 행동을 목격한다면, 건강한 도덕적인 감각을 위한 신체적인 기초가 두뇌와 혈액 순환 안에 마련될 것입니다.

Rudolf Steiner, The Education of the Child

아동의 필요에 맞게 조정된, 목적을 가진 진정한, 의미 있는 일은 아이의 자연스럽고 타고난 욕구에 따른 것이며, 대단히 중요한 교육 활동입니다. 선생님은 요리, 빵 굽기, 정원 가꾸기, 빨래와 청소하기, 재료를 만들고 다듬기, 아이들의 신체적인 필요를 돌보기 등의 교실의 ""에서 삶을 가꾸는 의미 있는 활동에 집중합니다.

선생님의 이러한 집중은 아이들의 개성이 활동할 수 있는 자유의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그것은 단지 아이들이 성인의 외적인 움직임과 행동을 모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성인의 헌신, 보살핌, 목적 의식, 집중력 및 창조적 정신과 같은 내면의 태도도 경험하도록 의도되었습니다.

자유롭고 상상력이 풍부한 놀이 (Free, Imaninative Play)

아이들의 놀이 활동에서, 우리는 단지 교육을 위한 조건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고정된 규칙으로 결정될 수 없는 모든 것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근본적으로 아이들의 자기 활동에서 유래하는 것입니다. 놀이의 진정한 교육적 가치는 우리가 우리의 규칙과 규정, 우리의 교육 이론을 무시하고, 아이들에게 자유를 허용한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Rudolf Steiner, Self Education in the Light of Anthroposophy

모순되는 것 같지만, Rudolf Steiner는 또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놀이에 대한 방향과 안내를 주는 것은 감각 교육의 필수 과제 중 하나이며, 인류에게 적합한 교육 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아 교육자는 예술적 안목을 기르고, 각각의 아이들의 놀이의 개별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관찰을 배워야합니다.

Rudolf Steiner, Lecture of February 24, 1921 in Utrecht, The Netherlands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배웁니다. 아이들은 완전히 개별적인 방식으로 놀이에 접근하고, 완전히 개별적인 방식으로 표현하며, 영혼과 정신에 대한 독창적인 구성과 아이들이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한 특별한 경험을 가지고 놀이에 접근합니다. 아이들이 노는 방식은 성인으로서 자신의 운명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에 대한 형상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임무는 건강한 놀이의 가능성을 지원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환경에는 물리적 환경, 가구 및 놀이 자료, 활동과 상호 작용의 사회적 환경, 그리고 어른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 의도, 상상의 내적/정신적 환경이 포함됩니다.

어린시절에 대한 보호막 (Protection for the Forces of Childhood)

각 사람이 이후의 삶에서는 완전히 깨어 있는 것이 매우 필요하지만, 아이는 그림 같은 상상력의 평화롭고 꿈같은 상태에 있는 어린시절 안에서 가능한 한 오래 머물도록 허용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아이의 유기체가 이러한 지적이지 않은(nonintellectual) 방식으로 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허용한다면, 아이는 오늘날 세상에서 필요한 지적 능력을 나중에 올바르게 발전시킬 것입니다.

Rudolf Steiner, A Modern Art of Education

아이의 의식에 대한 생생하고 깨어나는 꿈이 아이들 그룹에서 잘 자랄 수 있도록 허용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교사가 언어적 지시를 최대한 자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신 교사는 아이들이 모방할 수 있도록 몸짓과 행동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익숙한 하루의 리듬과 활동은 언어적 지시의 필요성을 줄입니다. 이야기, 노래 및 게임의 단순하고 전형적인 이미지는 아이들이 내면화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지만, 지적이고 반성적인 반응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감사와 경의, 놀라움의 분위기 (An Atmosphere of Gratitude, Reverence, and Wonder)

다른 사람이 자유롭게 주는 것을 받을 때 느끼는 고마움과 고마움을 표현하는 어른들의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 감사의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자라납니다. 아이가 다른 사람의 재촉에 대한 반응이 아니라 단순히 모방을 통해 아주 자연스럽게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면, 아이의 일생에 큰 도움이 될 어떤 일이 일어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온 세상에 대한 포용적인 감사가 발전할 것입니다. 이러한 감사의 함양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Rudolf Steiner, The Child’s Changing Consciousness

이러한 이른 시기에, 잘 스며든 감사의 경험으로부터, 모든 아이들에게 깊이 뿌리 박혀 있는 첫 번째의 부드러운 사랑의 능력이 일상 생활에서 싹트기 시작합니다.

만약 우리가 인생의 첫 번째 기간 동안, 아이들에게 감사하는 분위기를 만든다면, 세상에 대한 감사와 온 우주에 대한 감사, 이 세상에 있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감사에 대해 심오하고 따뜻한 헌신이 바르고, 정직하고 진실하게 일어날 것입니다.

Rudolf Steiner, The Child’s Changing Consciousness

이것은 나중에 깊고 친밀한 사랑과 헌신, 헌신과 충성, 타인에 대한 진정한 찬미, 열정적인 영적 또는 종교적 헌신, 그리고 진심으로 세상을 위해 봉사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는 기초가 됩니다.

기쁨과 유머, 행복 (Joy, Humor, and Happiness)

그러므로 아이들의 환경에 있는 아이들의 기쁨은 신체 기관을 만들고 형성하는 힘 중 하나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행복하고, 무엇보다도 정직하고, 흔들림 없는 사랑으로 보고 행동하는 선생님들을 필요로 합니다. 아이들의 신체적 환경을 통해 따뜻함과 함께 흐르는 이러한 사랑은 말 그대로 신체 기관이 탄생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Rudolf Steiner, The Education of the Child

만약 당신이 못된 표정을 지어서 아이가 당신이 심술 궂은 사람이라는 인상을 받는다면, 이것은 아이의 남은 생애 동안 해를 끼칩니다. 당신이 세우려고 하는 학교가 어떤 학교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가 하는 것입니다.

Rudolf Steiner The Kingdom of Childhood

일에 대한 선생님의 성실함과 진지한 노력은 유머와 행복을 보여주는 태도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교실에는 매일 유머와 즐거움의 순간이 있어야 합니다.

내적 발달을 인도하는 성인의 돌봄 (Adult Caregivers on a Path of Inner Development)

치아가 바뀌기 전의 아이에게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 자신입니다.

Rudolf Steiner, Essentials of Education

유아 교육자로서 영혼에서 어떤 감정이 일어나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내가 이 아이와 함께 성취한 것은 이 아이의 20대를 위해 성취한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추상적인 교육원칙이나 교육학적 규칙에 대한 지식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깊은 책임감이 교사의 마음에서 발달하고, 이것이 교사의 세계관과 삶의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Rudolf Steiner, Education in the Face of the Present-Day World Situation, Lecture of June 10, 1920

여기에서 우리는 유아기 환경의 영적 환경, 즉 아이들을 돌보는 어른의 생각, 태도 및 상상력에 도달합니다. 교사의 외적인 행동 뒤에 있는 이러한 보이지 않는 영역은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정신적 환경은 반복되는 지구에서의 삶을 통해 진화적 발전의 길에 있는 육체, 영혼, 정신의 세가지 존재로 아이를 인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인식은 유치원에서의 일상 활동과 교사와 아이 사이의 관계를 위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인간의 본성과 운명에 대한 이해는 성인의 내면의 삶, 개별 자아의 삶에서 나옵니다. 이것은 대부분 숨겨져있는 영역이므로 직접 관찰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 영역은 아이들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단순히 우리의 외부 활동이 아닙니다. 뒤에 놓여있는 것, 그리고 외부 활동을 통해 표현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궁극적으로, 아이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간으로서 우리가 누구이며,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고, 어떻게 되는가 하는 것입니다.

결론

여기서 설명된 필수요소들은 본질적으로 질적인 영역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구체적인 "최고의 실천"에 관한 부분이 아니라,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는 교사의 내적 자질과 속성에 관한 것입니다. 이러한 자질과 속성은 그룹 내 아동의 연령 범위와 개별 특성에 따라, 유치원, 어린이집, 연장돌봄 등의 기관의 성격에 따라, 혹은 도시 또는 시골, 가정 또는 학교 등의 환경과 주변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발도르프 유아 교육과 관련된 많은 실천(일상 리듬과 의식, 놀이 자료, 노래, 이야기, 벽의 색, 성인의 복장, 간식 메뉴)을 필수로 받아들이는 것은 실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의 결과물은 놀랍고, 심지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열대기후를 가진 나라의 겨울 계절탁자에 겨울 왕이 등장하는 것이라든지, 또는 모든 아이들이 갈색 피부에 검은 머리를 가진 유치원에 분홍색 피부와 노란색 머리카락을 가진 인형이 있는 것 등이 그렇습니다. 이러한 실행은 당면한 상황의 현실과 접촉하지 않고, "외부"에서 무언가를 강요하는 교리적 또는 독단적 접근에 대한 경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리적이거나 독단적인 스펙트럼의 다른 쪽 끝에는 유사한 우려가 있습니다. 각 교사에게 유아 프로그램의 실행을 결정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는 발도르프 교육은 개인의 선호도와 스타일에 따라 "무엇이든 가능하다"라는 의미로 잘못 해석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아이들의 발달 현실과 필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한쪽으로 치우친 접근 방식은 아이들의 발달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발도르프 유아 교육자로서 우리는 양극 사이에서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인간의 길을 끊임없이 찾고 있습니다.

1920년대 초, 발도르프 유치원 교사인 엘리자베스 그루넬리우스(Elizabeth Grunelius)에게 보낸 루돌프 슈타이너의 조언은 다음과 같이 의역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관찰하십시오. 적극적으로 명상하십시오. 직관을 따르십시오. 모든 행동을 모방할 가치가 있도록 노력하십시오.

오늘날, 발도르프 환경에서 아이들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새로워지는 과정에 참여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돌보는 아이들을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명상에 참여시키고, 그들의 발달에 도움이 될 경험을 창조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예술적으로 일해야 합니다. 이 일에 대한 우리의 헌신은 공동체의 맥락에서 자기 교육과 변화의 중요성을 깨닫게 합니다. 아동 및 인간 발달에 대한 우리의 지속적인 연구, 우리 자신의 예술적이고 명상적인 실행들, 그리고 인지학과의 함께 하는 우리의 작업은 발도르프 유아 교육의 실천에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이 여정에서 우리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와의 만남을 통해, 그리고 이해와 경험, 지식의 공유를 통해 지원을 받습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의 지속적인 발전과 문화의 개선에 헌신하는 정신적인 존재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한혜은 기자 ray3595@gmail.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저작권자ⓒ발도르프 뉴스 & waldorf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이름
비밀번호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