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에 맞는 동화 선택하기 -샤리 파 오펜하이머(Sharifa Oppenheimer)/ 조안 알몬 (Joan Almon)

기사입력 2021.05.14 13:51 조회수 34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I.

동화의 영역은 매우 넓기 때문에 특정 연령대에 적절한 이야기를 선별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매우 필요합니다. Joan Almon은 우리에게 올바른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필요한 지침을 제공해주고 있으며, 우리가 동화를 분류하는 데 민감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세 아이들은 자연에 관한 이야기나 자신의 하루를 반영하는 이야기에 만족합니다. 그리고 밝고 쾌활한 음색의 목소리로 들려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교사와 부모는 일상생활에서 영감을 얻어 삶의 현장인 ‘가정에서 만든 이야기’를 통해서 스스로의 상상력을 발달시켜갈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수저에 담긴 오트밀을 주면서 할머니가 세상에서 최고의 오트밀을 만들어주셨던 이야기를 작은 목소리로 들려줄 수 있습니다. 이때 여러분은 감각적인 상을 풍부하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3세~4세 아이들에게 좋은 이야기는 반복과 질서의 일정한 패턴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는 특징과 연속성이 있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야기 내용에 포함되어져 있는 순서는 인간의 신체인식에 따릅니다. 이야기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행동은 이전의 행동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리드미컬하게 반복되는 이야기는 연속성을 인지하는 타고난 사고력의 최고의 토대를 마련해줍니다. 이후 5세가 되면 처음부터 끝까지 행동을 말한 다음 순서를 거꾸로 반복하는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종종 이러한 이야기는 구절로 전달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어른과 함께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하고 모든 단어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때 어린 아이의 기억은 리드미컬하게 반복하는 신체인식에 기반 합니다. 4세~5세 아이들은 연속적인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가 ‘동화’라고 간주할 만한 것을 좋아하기 시작합니다. 유쾌한 접근 방식, 간단한 줄거리 및 해결책을 가진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이야기는 문제가 있는 주인공을 보여주고, 다른 성격의 사람을 보여주며 그들이 함께 어떤 결과를 가져옵니다. 5세~6세가 되면 좀 더 복잡한 내적발달에 따라 동화의 줄거리는 더욱 복잡해집니다. 이제는 ‘선’과 ‘악’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개념적 이해를 통해 언제나 악보다 선을 선택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오히려 그들은 캐릭터의 마음으로 들어가서 "그들의 길을 함께 경험합니다.“ 잠시 동안 욕심 많은 형제가 우세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아이는 자기관심에 대한 전율을 대리로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야기가 바뀌고 동정심 많은 동생이 왕국 전체를 얻게 되면 아이는 이타심의 선물을 내면으로 느끼게 됩니다. 아이는 개념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의 느낌을 통해 선택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학령기가 되면 성에서 길을 잃고 숲을 방황하는 어린 공주 나 왕자 이야기가 적절해집니다. 이 나이에 아이들은 어린 시절의 순수함과 세상과의 "결합"을 잃어버리기 시작합니다. 이제는 다양한 성격의 특성이 나타나고 더 복잡하고 영웅적인 여정에 대한 이야기가 필요합니다. 이 시기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는 인생에서 직면하는 여러 역경을 어떻게 헤쳐 나오는지에 대한 상을 만들게 됩니다.  


Joan Almon이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듯이 이야기의 최종 선택은 언제나 성인 스토리텔러와 이야기와의 관계입니다. 이것을 알면 우리 성인은 인간 존재에 대한 본질적인 이야기와 진심 어린 관계를 발전시키는 여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샤리 파 오펜하이머(Sharifa Oppenheimer)  


II.


연령에 적합한 동화를 선택하는 일은 모든 유아교사와 자녀들에게 동화를 들려주는 부모들이 직면한 문제입니다. 수년에 걸쳐 실제로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전한 경험이 있다면 이에 대한 감각은 발달되지만 처음에는 몇 가지 지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화에는 복잡성과 관련해서 다양한 수준의 이야기가 존재합니다.

가장 단순한 수준으로 "맛있는 죽 (Porridge Pot)이 있으며, 아주 복잡한 이야기로는 7개의 장애물을 극복해야 성배를 찾는 바보 "페로 닉"과 같은 아름다운 프랑스 동화가 있습니다. 후자의 동화는 9 살 무렵 동화의 세계를 떠나는 초등학생을 위한 이야기이고, 전자의 짧은 동화는 3 살이 된 아이들에게 충만함을 주는 동화입니다. 3세 아이는 작은 냄비에 귀를 기울이면서 어떤 단어로도 표현할 수 없는 넘치는 풍요로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 연령의 아이는 자신의 어머니가 자신들과 놀아줄 충분한 시간이 없다고 말하면 아이는 어머니에게 삶의 영원한 풍요로움을 이렇게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어머니, 저는 시간이 많아요. 제가 좀 나누어 드릴게요."


거의 모든 동화에는 요리를 멈추게 하는 방법이나 악과 대립하는 문제 상황이 존재합니다. ‘백설 공주’ 에서 여왕과 같은 형태를 취할 수 있고, 페로닉이 만나는 다양한 몬스터와 겪는 문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이 같이 동화에서 다루게 되는 문제는 가벼울수록 어린 아이들에게 더 적절하고 반대로 문제가 클수록 큰 아이들에게 더 적절합니다.


동화의 또 다른 측면은 영웅이나 여자 주인공이 자신의 탐험에 성공하기 전에 특정 시련을 겪거나 복잡한 여행을 떠나야한다는 것입니다. ‘Three Little Pigs’의 원래 버전에서, 돼지는 늑대를 극복하기 전에 거의 세 번의 속임을 당합니다. 3은 동화의 도전과 관련하여 자주 발생하는 숫자입니다. 이 경우 이야기는 매우 불길한 것으로 묘사되지 않으며 돼지는 유머스럽게 일을 처리합니다. 위험이나 도전은 있지만 긴장은 없는 이러한 이야기는 4 세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일곱 까마귀’에서 딸은 그녀의 오빠들을 인간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먼저 태양, 달, 별로 여행을 떠납니다. 이 동화는 다섯 살과 여섯 살 아이들에게 잘 들려주는 이야기입니다. 좀 더 복잡한 이야기로 "태양의 동쪽 달의 서쪽"이라는 제목의 아름다운 노르웨이 동화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여 주인공은 왕자를 구하기 위해 위대한 여행을 하게 됩니다. 여행은 그녀를 세 명의 현명한 여성의 집으로 안내합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네 개의 바람으로부터 각각의 도움을 받습니다. 그러나 북쪽 바람이 그녀를 태양의 동쪽과 달의 서쪽으로 날려도 그녀의 도전은 아직 끝나지 않았으며 왕자와 결혼하기 전까지 몇 번의 테스트를 더 받게 됩니다.


이런 동화는 유치원 아이들을 위한 동화가 아니라, 1 학년 또는 그 이상의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동화입니다. 좀 더 복잡해진 동화에 의해 아이 내면의 투쟁이 복잡해지면서 이러한 동화로부터 필요한 영양분을 받게 됩니다.    


이렇듯 Waldorf 유치원에서 들려주는 동화는 복잡성을 기준으로 다양한 범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소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동화는 너무나 살아있어서 한 범주 또는 다른 범주로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는 특정 그룹의 어린이나 개별 어린이를 염두에 두고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을 개발하시기를 바랍니다. 각기 다른 수준의 복잡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각 범주의 몇 가지 이야기를 읽어보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어린이집이나 혼합 연령 유치원의 3세 아이들은 짧은 자연 이야기 나 ‘맛좋은 죽’과 같은 간단한 이야기에 매우 만족합니다. 빠른 3세 아이들은 종종 ‘순무’ 동화와 같이 ‘순차적’인 동화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순무가 너무 커져서 할아버지가 스스로 뽑을 수 없기 때문에 할머니가 오게 되고 그 다음은 순서대로 손자, 개, 고양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쥐가 나타나고 모두가 힘을 합쳐서 순무를 꺼낼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반복과 질서의 패턴을 가진 많은 종류의 동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유월절 유대교 명절에 부른 노래 인 "고양이가 있었는데 고양이가 나를 기쁘게 해주었다"또는 ‘Had Gad Ya’ 가 이 범주에 속하는 전통 노래입니다. 이렇게 순차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동화는 초보자 스토리텔러가 배우기 쉽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 연령에 적절한 동화모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맛 좋은 죽(Grimm, 103)

. 금발의 미녀와 세 마리 곰들 (Russian)

. 순무 (Russian)

. 장갑 (Russian)

. 진저 브레드 맨(English)  

. 조니 케이크(English)  

. 배고픈 고양이(Norwegian, Plays for Puppets) 


 2. 4세~5세 아이들에게 적절한 동화의 범주는 약간 더 복잡해지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는 밝고 슬픔이나 투쟁이 없습니다. 4세와 5세 아이들은 이러한 동화를 매우 좋아하고 편안해 합니다.

. 삼 빌리 염소 Gruff(Norwegian)

. 세 마리의 작은 돼지(English)

. 늑대와 일곱 마리 새끼염소 (Grimm, 5)

. 구두장이와 요정(Grimm, 39) 


 3. 다음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동화라고 말하는 5세~6세에게 적절한 많은 이야기가 존재합니다. 5세~6세 아이들에게 적절한 이야기에는 더 많은 도전과 좀 더 자세한 상황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캐릭터는 종종 "밀러 보이와 음모 고양이(Miller Boy and the Pussy Cat)"와 같이 간단한 작업으로 새로운 세계에 정착합니다. 장애물이 발생하지만 개인의 영혼을 무겁게 하지는 않습니다. 이 연령에 좋은 동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은화가 된 별 (Grimm, 153)

. 개구리 왕자 (Grimm, 1)

. 홀레 할머니 (Grimm, 24)

. 빨간 모자 (Grimm, 26)

. 브레멘 음악대 (Grimm, 27)

. 황금 거위 (Grimm, 64)

. 물렛가락과 북과 바늘 (Grimm, 188)

. 숲속의 오두막(Grimm, 169;

. 여왕벌(Grimm, 62)

. 일곱 까마귀(Grimm, 25)

. 휜눈이와 빨간 장미(Grimm, 161)

. 장미공주(Grimm, 50)

. 당나귀 왕자 (Grimm, 144)

. 룸펠슈틸츠헨 (Grimm, 55)

. 백설 공주와 일곱 난장이(Grimm, 53)

. 헨젤과 그레텔(Grimm, 15) 


 4. 마지막 그룹은 곧 1 학년으로 전환하는 6 세 아이들에게 적합한 동화입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이빨을 잃고 어린 시절의 심장에서 새로운 출발을 해야 하는 스트레스 시간입니다. (다행히도 그들은 낙원에서 ‘떨어지기’까지는 몇 년이 더 남아 있습니다.) 동화 속 인물은 고통이나 슬픔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겪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는 아이들의 새로운 내면 발달을 충족시킵니다. 어떤 이야기들은 유치원에서 전혀 이야기되지 않기도 하며 1 학년을 위해 남겨지기도 합니다. 

. 조린다와 요링겔(Grimm, 69)

. 형제와 자매(Grimm, 13)

. 신데렐라(Grimm, 21)

. 라푼젤(Grimm, 12)


유아교사들에게 빈번하게 나타나는 문제는 혼합연령교실에서 동화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3세 아이와 6세 아이가 있다면, 큰 아이에게 맞추어진 동화가 어린아이들에게 해가 될까요?

내 경험과 다른 교사들의 경험을 통해서 동화가 그룹의 일부 어린이들에게 적합하다면 문제가 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3세~ 6세 사이의 혼합 연령 그룹에서는 5세~6세 어린이를 위한 동화를 선택할 때 3세~4세 어린이는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그들은 단순한 이야기보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불안해하지는 않습니다. 때때로 가장 어린 아이들은 선생님이나 보조교사 옆에 앉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3세~4세만 있는 그룹에서 똑같이 복잡한 동화를 들려준다면 그들은 이야기에 잘 참석하지 못하고 쉽게 흥미를 잃게 될 것입니다. 이는 다른 사람을 위해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 그룹에 없기 때문입니다.


혼합 연령 그룹에서는 어린 아이들에게 적합한 것을 이야기함으로써 이야기의 균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단순한 이야기에 지루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제 연속적인 이야기나 더 단순한 동화에서 유머를 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성숙했고, 어린 아이들은 진지하게 듣는 동안 유머러스한 부분에서 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화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동화가 다른 형태로 알려져 있더라도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잘 알려져 있는지 여부입니다. 이야기가 잘 알려져 있을 때, 아이들은 어린 나이임에도 그것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마지막 고려 사항이자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과 이야기와의 관계입니다. 때로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이 이야기를 너무 좋아해서 너무 어린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이야기에 대한 이야기 들려주는 사람의 사랑이 그 이야기에 다리를 놓는 것과 같습니다. 동화에 대한 사랑과 이야기 들려주는 사람의 이해가 결합 될 때 동화는 진실 되고 영원히 사는 삶의 세상으로 문을 열게 됩니다.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는 “모든 세기에 걸쳐 마법을 말하는 진정한 이야기의 근원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깊습니다.” 라고 동화를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조안 알몬 (Joan Almon)

 

[윤슬 기자 yunsul97@hanmail.net]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저작권자ⓒ발도르프 뉴스 & waldorf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이름
비밀번호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