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 요청: 디지털 유치원 금지!

기사입력 2021.12.11 10:33 조회수 445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A CALL TO ACTION:

NO to Digital Kindergartens

YES to constructive educational investments!

 

실천 요청:

디지털 유치원 금지

건설적인 교육 투자에 찬성!

image01.png   

이 탄원서에 서명한 사람들은 미래 세대의 건강한 발전에 대해 염려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유치원, 보육 프로그램 및 어린이집에 대한 건설적인 교육 투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이러한 계획을 빠르고 설득력 있게 추진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개발하려고 합니다. 무엇에 관한 계획일까요?

 

오늘날 미국의 모든 1살 아이들 중 3분의 1은 걷거나 말하기 전에 컴퓨터를 가지고 활동합니다. 독일에서는 현재 2-5세 아동의 70%가 하루에 30분씩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6세 사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은 페이스북입니다. 모든 취학 전 아동들은 하루에 한 시간 이상 텔레비전을 봅니다. 

image02.png

그림 3: 이것은 교육적인 조치가 아니라 움직임의 상실, 잘못된 감각 자극, 실제 환경과의 격리의 위험한 원인이 됩니다. iPad 홀더가 있는 유아용 변기가 아이로 하여금 배움을 위해 변기에 앉아 있는 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주장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그림 3과 4). 이 장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합니다. 대신 어린이가 이 나이 때 매우 필수적인 자신의 몸을 통해 직접적인 경험을 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아주 어릴 때부터 디지털 시대에 익숙해지는 것은 피할 수 없다는 것이 많은 성인들의 지배적인 태도이며, 특히 유명한 교육 정치인들이 이 분야에 대한 높은 투자율로 대중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더욱 끔찍한 것은 디지털 정보 기술의 위험과 부작용들이 잊혀지는 정도입니다.

그러한 위험과 부작용은 아이가 어릴수록 더 커집니다. 이것은 뇌의 가소성이 어릴수록 훨씬 더 커지기 때문에, 잘못된 자극과 파괴적인 영향에 훨씬 더 민감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음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디지털 교육 투자보다 건전한 개발을 지원하는 건설적 투자는 유치원에서 가장 중요하며, 여전히 학교에서도 매우 좋고, 이후 효과는 현저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핑거 게임은 수학적 능력과 뇌의 전두엽의 발달을 촉진하는 반면, 태블릿 컴퓨터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인지적 성취가 활성화된 감각 영역과 운동 영역으로부터 신호를 수신하는 뇌의 영역에 의해 제공됩니다.

image03.png그림 5: 연령 대비 투자 수익률(왼쪽) - 유치원(KiTa), 학교(Schule), 직업 생활(Beruf). 나이와 학습 속도 사이의 역관계, 교육 기관의 평생 투자 수익의 감소로 나타납니다(Heckman, 2006년).

이 곡선은 일생 동안 학습 속도가 얼마나 강하게 감소하는지를 보여줍니다. – 4살짜리 아이와 함께 "기억" 게임을 해본 사람이 누구든 간에 이것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첫 3년을 집중적으로 학습에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미디어 사용을 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음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이것이 교육에 있어 건설적인 투자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건설적인 교육 투자란 무엇입니까?

 

최근 몇 년간 두뇌 연구의 가장 중요한 결과 중 하나는 아이들이- 시행착오, 자유놀이,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자신의 활동을 통해 기민함, 걷기, 말하기, 그리고 생각하기를 가장 잘 배운다는 증거입니다. 배경(background)으로 틀어놓은 텔레비전은 아이들에게 소리 내어 읽어주는 전자책과 다른 디지털 미디어와의 관계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의 언어발달을 방해합니다.

아이의 언어와 개념발달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와의 대화뿐만 아니라 대화와 함께 아이에게 큰 소리로 책을 읽어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말할 수 있습니다. - 많은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학교 입학 연령에 상위 사회-경제 계층과 하위 계층에서 한 아동의 어휘 차이는 상위 계층 어린이가 하위 계층 아이보다 3,000만 개의 단어를 더 많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하트와 리슬리, 1995) 이에 따라, 그들의 말하기를 관장하는 중추는 더 잘 훈련되고 학업에도 더 쉽게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말할 수 있습니다. : 뇌는 다운로드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뇌는 관찰하기, 발견하기, 조사하기, 듣기, 만지기, 냄새 맡기, 맛보기, 연민과 공감, 생각하기, 말하기, 그리고 행동하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변화합니다. : 인간이, 특히 독립적으로 하는 모든 것은 건설적인 뇌 활동을 동반합니다.

이것은 뇌의 매일의 추가적인 발달의 자극제 역할을 하는 뇌의 이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image04.png

그림 5와 6: 개인의 활동은 뇌와 신체 발달을 촉진합니다. 이 두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집중력은 특히 생후 1년 차에 개발됩니다.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모듈이 있는 컴퓨터와 대조적으로, 뇌에는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 하는 사이에 분리가 없습니다. 뇌가 정보를 처리할 때, 신경 세포 사이의 연결이 바뀌고 이 같은 신경 세포들이 정보를 저장합니다. 정보를 더 많이 처리할수록 더 많은 정보가 저장되므로, 뇌는 정보를 더 잘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사람이 더 많은 언어를 말할수록,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이 쉬워집니다. 말하기 중추는 “가득 차지”않습니다. ; 반대로, 이미 더 많이 저장되어있을수록, 더 많이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역설적인 저장의 특성은 일반적으로 사실입니다. 즉, 더 많은 악기를 연주할 수 있을수록, 더 많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고, 특정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책을 읽을수록, 같은 주제에 대한 다른 책을 더 쉽게 읽을 수도, 또는 새로운 악기나 도구를 사용하는 법을 더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광범위한 교육을 제공하고 특히 감각 발달과 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각적인 구별 없이 유리 표면을 몇 번이고 쓸어 넘기는 것은 뇌의 감각 영역과 운동 영역을 훈련하는 데 전혀 적합하지 않습니다. image05.png

그림 8: 특징이 없는 표면을 쓸어 넘기는 것은 운동이나 감각 학습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더 높은 개념적 성취는 감각과 운동 영역으로부터 신호를 받는 뇌의 영역에 의해 완성되기 때문에, 결국 태블릿을 손으로 쓸어 넘기는 것은 복잡한 사고하기를 위한 전제 조건들을 빼앗습니다. 

image06.png

그림 9: 만약 누군가가 네 살짜리 아이에게 바늘, 연필, 열쇠, 달걀, 양동이의 손잡이, 또는 막대기를 들라고 한다면, 아이는 눈에 보이는 어떠한 노력 없이 그 물체들의 다양한 무게, 크기, 표면 특성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복잡한 손동작을 자연스럽게 할 것입니다. 모든 감각은 관련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사회적 능력 또한 태블릿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 고유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없는 다른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통해서만 훈련됩니다. 

image07.png

그림 10: 이 사진은 아동의 자기 주도적 활동뿐만 아니라 성인이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를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아동은 성인에 의해 인식됨을 “좋다”고 느끼고 그에 따라 자기 주도적인 활동이 촉진됩니다.

  

그리고 너무 일찍 디지털 미디어에 익숙해지면 어떤 부정적인 결과가 초래될까요?

 

화면 앞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디지털 미디어를 자주 사용하는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장애와 한계를 보입니다.

- 언어발달 및 주의력 장애 (Zimmerman et al. 2007)

- 눈에 띄게 낮은 교육 수준 (Hancox et al. 2005)

- 비만 경향(Hancox et al. 2004)

- 반사회적 행동의 근거 – 범죄적 행위로 갈 성향 (Robertson et al. 2013)

- 게임기 사용은 학교에서의 문제 행동뿐만 아니라 읽기와 쓰기에서 나쁜 점수를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Weis & Cerancosky 2010).

- 젊은 사람들이 스크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부모와 친구들에 대한 연민(공감)이 줄어듭니다(리처드 외 2010).

- 젊은 층의 스마트폰 사용은 학업성취도 저하, 생활 만족도 저하, 우울증 증가(Lepp et al. 2014), 주의력 장애 증가(Zheng et al. 2014), 근시, 수면 장애, 중독행동을 유발시킵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의 60% 이상이 무언가를 놓칠까 두려워하거나 휴대폰과 분리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지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그러한 두려움은 이미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하여 중독이 되게 할 수 있습니다.

 image08.png

위에 언급된 효과는 과학적으로 입증되며, 부모, 유아 교육자, 교사들에 의해 매일 관찰됩니다. 반대로, 디지털 정보 기술이 어린이들의 영혼적, 정신적, 또는 신체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진술이 없습니다. 요컨대, 손상은 입증되었지만 유용성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디지털) 기술의 적이 아닙니다.- 우리의 관심사는 아이들과 아이들의 인권을 위해 어린 시절의 발달을 위한 공간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젊은이와 성인들이 적절한 장소에서 유능한 기술 사용자가 될 수 있습니다.   

image09.png

 

한국의 좋은 예!

 

미국의 소아과 의사들은 위에 언급된 위험과 부작용에 대해 수년 동안 경고해 왔으며, 아주 어린 아이들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의 완전한 부재와 좀 더 나이 많은 아이들을 위한 미디어에 노출되는 시간의 현저한 감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교육 정치인들은 지금 이에 따라 행동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이미 2015년에 정부가 신기술의 최악의 영향으로부터 젊은 세대를 법적으로 보호하기 시작한 최초의 국가입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19세 이하 청소년은 (1) 폭력·음란물 접속을 차단하고 (2) 일일 사용내역을 등록해 부모에게 보고하는 메시지를 보내는, 그리고 (3) 자정 이후 게임서버 접속을 중단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가장 디지털적으로 발달한 이 나라에서는, 이 기술의 위험과 부작용으로부터 다음 세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스마트폰을 생산하며 가장 발전된 디지털 인프라를 가진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세에서 19세 사이의 모든 아이들의 90%가 이미 근시이고 30% 이상의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 유럽이 이렇게 될 때까지 그렇게 오래 기다리고 싶으신가요?

 

우리는 모두 실천(행동)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우리는 다음 세대의 건강과 교육을, 그러므로 우리의 미래 혹은 자유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 기둥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기업들의 경제적 이익에 맡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교육시설, 무엇보다도 유치원, 어린이집들이 우리 아이들에게 이미 입증된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벗어나야 합니다!

이는 오로지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가치를 지나치게 강력한 경제 로비에 맞서 방어하는 것과도 무관치 않습니다.

우리가 관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다음 세대를 향해 무책임하게 행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그들에게 부채, 분쟁, 그리고 쓰레기로 가득 찬 지구를 포함한 충분한 문제의 유산을 남겨주었습니다.

 

우리는 시민사회의 각 능동적 참여자, 각 전문가, 이러한 실천 요청(call to action)을 지원하는 각 기관에 감사합니다. 우리의 수가 많아질수록 교육 정책을 책임지는 사람들에게 우리의 지위가 더 많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2017년 1분기에 활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 실천 요청이 어린 시절을 보호하고 어린이의 존엄성을 지켜주길 진심어린 바람으로 소망합니다.-

Prof. Dr. med. Dr. phil. Manfred Spitzer, Dr. med. Dr. hc. Michaela Glöckler, Dr. med. Silke Schwarz, Elisabeth von Kügelgen, Oliver Langscheid, Michael Wetenkamp, Frank Linde, Johannes Stüttgen, Helga Kühl, Angelika Fried 그리고 2016년 11월 19일 하노버에서 열린 '발도르프 유치원 협회'의 '어린이를 위한 권리' 참석자 600명. 

image10.png

(Photo sources: Fig. 1,2,12 : Fotalia, Fig.3 , 4 : Patryk Kosmider, Fig. 6: Kristin Gruendler, Fig. 7,13: Tatjana Posavec, Fig.11 Mina Stefanovic)
[겨울아이 기자 ejlee415@naver.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저작권자ⓒ발도르프 뉴스 & waldorf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이름
비밀번호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보호위원회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